침대 책상 책 호텔
출처 : 언스플래쉬

7월 14일 오전 9시, 쑤저우시 우장(吳江)구 사계절 개원호텔 부속건물 붕괴사고의 수색 및 구조작업이 모두 완료되었다. 철저한 수색과 구조 작업을 벌인 결과 17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 1명은 귀가조치였다.

이 사고를 목격한 60세 주민의 기억에 따르면, 12일 오후 3시 호텔의 부속건물이 빠르게 무너졌고 현장에선 벽돌과 먼지가 끊임없이 떨어졌다. 구조대가 사고 현장에 도착했을 때 호텔 부속건물은 이미 전체적으로 무너져 있었으며, 붕괴 중간에 A자 모양으로 분쇄성 붕괴가 일어나 사람을 매몰시키는 등 구조환경이 매우 복잡하고 힘겨웠다.

건물 전체의 붕괴는 지진·폭발 등 외력에 의한 충격일 수도 있고, 적재력을 초과한 과도한 하중이나 건물 구조의 손상에 의한 경우에 의해 붕괴될 수 있는데, 해당 건물의 붕괴 원인은 재산권자의 사적인 구조 리모델링에 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호텔은 리모델링 관련 승인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은 물론, 주택도시건설부서에 신고도 하지 않고 부속건물을 무단으로 개조하여 객실로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한 호텔업체 관계자는 사계절 개원호텔의 부속건물이 무단으로 진행한 리모델링 외에 합규 건설인지 아니면 불법 건설인지를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해당 호텔 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호텔업계에서 발생한 붕괴 사고가 모두 건물 위·변칙 리모델링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적지 않은 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상업용지와 부동산 임대료 가격이 오른 데다 코로나19 여파로 호텔업계의 채산성이 떨어졌다며 불법 증개축을 통해 영업면적을 확대하려 했기 때문이다.

호텔 부지를 선정할 때는 호텔의 인테리어 비용 뿐만 아니라 호텔 건축구조의 안전성에 대한 고려는 필수이며, 정기적으로 호텔 건축구조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 미리 안전대책을 세워야 한다. 또한 호텔을 리모델링 하려면 반드시 전문팀을 불러 적재력 평가를 하고, 건물 구조도 보강해 향후 경영 활동에 적합하도록 해야 한다. 현재 가맹점 운영 중인 호텔의 경우, 사고가 나면 브랜드 측에 연대 책임을 지우는 것을 고려해 불법적인 확장 행위를 규제해야할 것이다.

관련 기사의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