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헬스 운동 피트니스
출처 : unsplash

2023년 5월 7일 중국 언론사 신화망(新华网)에 따르면, 지난 6일 CHINAFIT 베이징 헬스 대회(CHINAFIT北京健身大会)에서 상하이체육대학교 경제관리학부와 스포츠 마케팅 회사 싼티윈동(三体云动), 홍보 컨설팅 회사 완보쉬안웨이(万博宣伟)는 공동으로 ‘2022 중국 헬스 산업 데이터 보고서’를 발표됐다.

해당 보고서는 2022년도 헬스 산업에서 오프라인(offline) 유료 헬스 회원 수와 헬스장 수가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2022년 12월 기준으로 전국 오프라인 유료 헬스 회원은 7,145만 명을 기록해 전월 대비 4.9%, 헬스클럽 매장은 39,620개로 5.48%, 그리고 헬스 스튜디오 매장은 45,529개로 나타나 12.34% 감소하였다.

특히 보고서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여성 고객이 헬스 소비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성 헬스 고객의 비율은 전체 비율의 61.93%로 2021년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였다. 소셜 플랫폼(social platform)과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영향이 여성 고객들의 유입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처럼 헬스장 회원 수는 감소했지만, 여성들의 헬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헬스 산업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중 하나로 최근 여성 고객만을 대상으로 한 여성 전용 헬스장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기존 헬스장에서도 여성만을 위한 헬스 구역이나 프로그램을 따로 개설하는 등 여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여성 전용 헬스장에서는 개인 PT(personal training), 요가, 발레, 필라테스(pilates) 등 다양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체형 개선과 산후 재활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여성 고객들이 기존의 일반 헬스장 대신 여성 전용 헬스장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남성 고객과 혼합된 헬스장에 비해 여성들 중심의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 여성에 맞춘 코스 운동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 여성 트레이너(trainer)의 높은 신체 이해도 등이 꼽히고 있다. 헬스장 관계자들은 현재 2050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 고객들이 헬스장을 찾고 있는 점과 등록 후 60% 이상의 높은 재등록률을 보인다는 점에서 여성 고객을 더욱 반기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창사 이브닝 뉴스)

최근 중국에서는 ‘她经济(그녀의 경제)’가 큰 키워드로 자리 잡으면서 여성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비교적 높은 중국의 여성 사회 진출도와 함께 여성의 경제 수준 및 소비 관심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시장들이 계속해서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헬스 산업계는 차별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는 여성 고객들을 위해 높은 이해도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도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구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