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책상 의자 칠판 학생
이미지 출처 : shutterstock

2022년 11월 20일 일본 언론사 아사히 신문(朝日新聞)에 따르면, 일본 시가 현(滋賀県)의 교육위원회(教育委員会)는 이번 11월부터 현립 고등학교(県立高校)의 특색을 디지털로 소개하는 ‘디지털 스쿨 가이드(デジタルスクールガイド)’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스쿨 가이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위해 고등학교 선택을 고민할 경우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자책이다. 기존에도 학교별 소개 자료는 존재했었지만, 한 도시의 고등학교에 대한 모든 자료를 모아 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이드는 통합형과 분할형으로 나뉘며, 열람자의 편의에 따라 모든 지역 또는 특정 지역의 고등학교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통합형 가이드에서는 지도를 통해 지원을 원하는 고등학교를 바로 찾을 수 있어 열람자의 편의성도 확대되었다.

일본의 고등학교는 설립 형태에 따라 크게 국립, 공립, 사립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국립’은 국립대학에서 설립한 부속 학교이며, ‘공립’은 지역 간 교육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도도부현에서 설립하는 학교이고, ‘사립’은 사설 단체에서 설립한 학교다. 이 중 대부분 학교가 지자체에서 설립한 공립 고등학교이며, 이번 ‘디지털 스쿨 가이드’에서 소개되는 현립 고등학교는 공립 고등학교에 해당한다. 또한, 교육목적에 따라 고등학교의 종류가 구분되는데, ‘고등학교’, ‘고등전수학교’, ‘고등전문학교’, ‘국제고’ 등이 있다. 한국에서 흔히 ‘일반계 고등학교’라고 불리는 학교에 해당하는 것은 ‘고등학교’이다. (참고: 진학연구회 고교 정보 스테이션)

디지털 스쿨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가 현 현립 고등학교의 고등학교 명(高等学校名), 과정(課程), 학과(学科), 소재지(所在地), 전화번호(電話番号大)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과정’은 전일제(全日制), 정시제 주간부(定時制昼間部), 정시제 야간부(定時制 夜間部), 통신제(通信制)로 구분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학과’는 보통(普通), 이수(理数), 가정(家庭), 음악(音楽), 공업(工業), 상업(商業), 체육(体育) 등으로 구분되는 학교 커리큘럼을 의미한다. 학교별 페이지에는 학교의 모습을 담은 움직이는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사진과 학교 시설을 촬영한 유튜브(YouTube) 영상의 큐알코드(QR code)가 있으며, 학교에서 온 메시지(学校からのメッセージ), 선배의 목소리(先輩の声), 학교 데이터(学校data) 등 개별 학교에서 홍보하는 학교만의 특색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디지털 스쿨 가이드)

학생들은 아직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자신이 잘하는 일을 찾고 있는 탐색자이지만, 확고한 선택을 했다면 그 진로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신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돕는 일은 중요하다.또한 학생들은 진로 준비를 위해 교육청이나 개별 학교에서 만든 다양한 가이드를 적극 이용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