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8일 Deutsche Welle 기사에 따르면,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위스의 철도 사업자들은 13개의 유럽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횡단 열차 네트워크 재기를 위해 협력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철도 사업자들은 최근 몇 년 사이 오스트리아의 EUBB와 TrenItalia 철도 회사가 운행하는 열차를 제외하고는 급격하게 드물어진 유럽 횡단 ‘야간 열차’를 되살리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야간 열차 부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독일의 DB, EUB, 스위스 SBB, 프랑스 SNCF 등 철도 회사 4곳이 함께 참여하여, 공동 주관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지 출처 : Shutterstock


유럽은 쉥겐 조약(Schengen agreement)을 체결하여 유럽 각국이 공동의 출입국 관리 정책을 통해 국경 시스템을 최소화하고, 국가 간의 통행에 제한이 없도록 만들었다. 여기에 참여한 26개국은 모두 역내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특히 쉥겐 조약을 통해 사람 간의 이동 제한을 자유롭게 보장받게 되었다. 유럽인들은 쉥겐 조약을 통해 국경없는 유럽을 몸소 경험했으며, 유럽인 뿐만 아니라 다른 여행자들도 유럽 내 다른 국가로 이동할 때 유럽 내륙을 연결하는 열차를 통해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사람들은 유럽 내 이동수단으로 시간이 단축되는 저가 항공을 선택하기 시작했고, 이 여파로 유럽 내에서는 여행자 및 장기 이동자들을 위한 야간 열차 운행이 줄어들게 되었다. 게다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여행자들은 줄어들고 유럽 전역에는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자, 유럽의 야간 열차 운행은 잠시 사라지게 되었다. 이 사태를 파악한 4명의 철도 사업자들은 서로 협력하여 유럽 횡단 야간 열차 부활 프로젝트를 계획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위스 4개의 국가는 모두 적극적인 지지의 태도를 보였고, 유럽 전역에 걸쳐 잘 설계된 야간 열차 운행은 “더 강력한 협력”에 대한 기대를 보였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속에서 기존의 야간 열차의 6인용 공동 수면 공간을 계속 이용한다면, 개인 위생을 유지하기 힘들 것이라는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프로젝트가 유럽연합 내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이동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자아낸다.

관련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 일주일 전 기사지만, 유럽이 가지는 자유로운 이동 보장에 대한 장점을 엿볼 수 있어 이 기사를 선정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