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9일 콜롬비아 언론사 El TIEMPO에 따르면, 콜롬비아 정부와 무장혁명군(FARC: Fuerzas Armadas Revolucionarias de Colombia) 간의 평화협정에 대한 시민 의식 조사에서 50% 이상이 협정 체결 이전 상황으로 돌아갈 위험이 있다고 답하였고, 18%가 여전히 지역 사회에서 갈등이 지속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설문조사 결과는 콜롬비아의 유엔 개발 프로그램(PNUD: Programa de las Naciones Unidas para el Desarrollo)과 미국의 평화 연구소가 수행한 ‘콜롬비아 평화 협정 이행의 빛과 그림자 : 지역적 접근 방식을 가진 개발 프로그램(PDET: Programas de Desarrollo con Enfoque Territorial)에 속한 영토의 태도와 인식’ 보고서에 의해 발표되었다.

출처: ShutterStock

콜롬비아 정부는 2016년 평화협정에 서명한 후, 19개 정부 부서에서 콜롬비아 전역의 다른 170개 PDET 지자체 설립했는데, 지자체를 설립하기 위해서 빈곤율, 불법 경제, 제도적 취약성으로 무력 분쟁의 영향력이 큰 지역을 우선순위로 두었다.

부정적인 결과를 보인 평가 영역은 FARC의 선거 참여와 교육 및 건강 개선 영역으로 나타난다. 이는 정부와 시민, 지역 시민 간의 대인관계 및 제도적 신뢰가 여전히 낮다는 점을 시사한다. PDET 영역에서 분석된 지방 당국, 지역사회, 학계, 교회, 사회 단체 등 다양한 설문 그룹 중 오직 4개만이 프로그램에 대한 50% 이상의 신뢰도를 보였다.

실제로, 평화 협정 체결 후, PDET 지역 주민들의 38%는 협정 이행에 어느 정도 만족을 보였고, 58%는 이행에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국가 정부, 국제 사회 및 지역 파트너의 구체적인 노력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 알렸지만, 정확한 지원 방향과 개선점에 대해서 알려진 바는 없다.

보고서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보인 영역에 대한 정책 방향은 물론 최근 여타 무장단체 및 불법마약조직에 의한 폭력사태에 최전선에 있는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 또한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FARC: 콜롬비아 무장혁명군을 통칭하는 말로 “Fuerzas Armadas Revolucionarias de Colombia”의 약자이다. 공산주의 성향을 가진 무장단체이자 콜롬비아 국가 전복이 목적인 단체였으며,  21세기 남미 최후의 무장투쟁 조직으로 꼽힌다.

**PDET: 무력 분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지역 사회의 미래 비전과 우선 순위 프로젝트를 정의하기위한 참여 계획 도구이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