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교육부, 학교, 책걸상
사진 출처 : unsplash

2021년 3월 18일 오후 인민 일보 기사에 따르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은 교육 평가 방향을 확실하게 전환하고, 의무 교육 내실화 발전과 교육의 질적 향상, 더불어 중국이 직면하게 될 중대한 교육 개혁 문제 해결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 후 교육부, 중앙위원회 조직부, 중앙 조직실, 국가 발전 개혁위원회, 재무부, 인적 사회 보장부 총 6개의 부서가 “의무 교육 품질 평가 지침”을 발표했다.

품질 평가는 현역1, 학교, 학생으로 평가 항목을 나눌 수 있다.

현역 교육 품질 평가는 가치 지향, 조직 리더십, 교수 여건, 교직원, 균형 발전 등의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 교육 품질 평가는 학교 오리엔테이션, 커리큘럼 교육, 교사 개발, 학교 관리, 학생 개발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 지며 학생 발달 수준 평가는 학생의 도덕 발달, 학업 발달, 신체 및 정신 발달, 심미적 소양, 노동 및 사회적 실천의 평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학생의 도덕적, 지적, 신체적, 예술적의 전반적인 발전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무 교육 품질 평가 지침”에서의 기본적인 원칙은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는 것이다. 진실을 추구하면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학생지도가 이뤄져야 하며 모든 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평가방법을 개선과 평가요점 강조를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한편, 의무 교육 품질 평가로 인해 교육에 대한 본질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학부모들도 더러 존재한다. 하지만 의무 교육 평가를 함으로써 교육의 메커니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결과를 활용하여 의무 교육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1 : 현역(县域) : 현(縣) 지역 [현급 행정구] (출처 : 네이버 중국어사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