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금메달 우승 기념
출처 : unsplash

2022년 10월 18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 선수단이 ‘2022년 국제기능올림픽 특별대회 고양'(WorldSkills Competition 2022 Special Edition Goyang)에서 금메달 8개, 동메달 1개, 우수상 4개를 획득해 금메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이번 대회의 개최지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이며, 사이버(cyber)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모바일 앱(mobile app) 개발, 정보기술, 웹 디자인(web design) 및 개발, IT 네트워크 시스템(IT network system), 3D 디지털 게임 아트(3D digital game art), 금형의 총 8개 직종에 세계 38개국 선수 138명이 참가했다.

중국 선수단은 폐회식(시상식)에서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 우수상 2개를 획득하며 마무리를 장식했다. 웹디자인 및 개발 직종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광저우공업무역기술대학(广州工贸技师学院)의 양슈밍(杨书明)은 경기 후 “금메달을 따게 돼 기쁘고 설렌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젊은 학생들이 나처럼 기술을 배우고 국위 선양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72년의 역사를 가진 국제기능올림픽대회는 회원국 청소년 간 기술 교류를 통해 기능 수준 향상 및 기능 개발 촉진, 직업훈련제도 및 방법 등에 대한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대회이다. 정식 명칭은 ‘국제직업훈련 경기대회’이지만, 나라에 따라 여러 가지 호칭으로 불리고 있다. 그 중 한국은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중국은 세계기능대회(世界技能大赛)라 칭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만 17세에서 22세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2년에 한 번씩 개최된다.

지난 2019년 열린 제45회 대회 이후 제46회 대회는 당초 2021년 9월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covid 19)로 인해 1년 미뤄졌다. 중국 인적자원사회보장부(人力资源社会保障部)와 상하이 조직위는 중국의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통제 정책을 이유로 2022년 상하이 국제기능올림픽 개최가 불가하다고 발표했다가 회의 끝에 번복했다. 이번 대회는 이처럼 어렵게 개최된 ‘특별대회’로, 각국 국가대표 선수단은 여느 때보다 긴 훈련 기간을 보내며 준비해 왔다. (출처: WorldSkills(국제기능올림픽대회 공식 홈페이지), 중앙일보)

한국에서 열린 고양 대회가 막을 내렸지만, 2022년 국제기능 올림픽 특별대회는 11월 28일까지 스위스 등 15개국 26개 도시에서 진행된다. 대회장을 맡은 어수봉 한국위원회 회장(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의 “51명의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이번 대회를 계기로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말을 전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이 말처럼 참가한 선수들이 혹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더라도, 이번 대회를 통해 모두 성장하길 희망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