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unsplash

2021년 9월 30일 광명일보(光明日報)는 지난 9월 29일, 중국 쉬저우(徐州)에서 한문화관광축제(汉文化旅游节)가 개최되었다고 보도했다. 한문화관광축제는 ‘국조한풍(國潮漢風)’, ‘쾌재서주(快哉徐州)’, ‘ 다채로운 문화 관광객 공유 생활’이라는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개막식 및 문화 공연, 드론 행사, 온라인 상호작용 등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한다.

장쑤성(江蘇省) 쉬저우랜드에서 개막한 한문화관광축제는 10월 7일까지 계속되며, 마을 문화 관광제와 한복(汉服) 카니발, 실크로드1) 한풍카니발 등 100회에 가까운 테마 행사를 선보인다. (출처 : CT뉴스)

이때 ‘국조한풍’은 ‘국조2)‘와 ‘한풍3)‘을 결합한 것으로 옛 것과 새 것, 소수와 대중, 전승과 창조 등의 충돌을 융합하고 공생을 도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문화관광축제와 비슷한 맥락으로 2020년 10월에는 ‘국조한풍, 한가예상(國潮漢風, 漢家霓裳)’을 주제로 중국 쉬저우에서 한복디자인 대회가 개막하기도 하였다. 이는 중국 청년들의 노력으로 한복이라는 옛 복식에서 얼마나 다양한 혁신이 가능한지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출처 : 인민화보)

‘쾌재서주’는 쾌재(快哉)와 쉬저우(徐州)를 합친 말이다. 이때, ‘쾌재’는 마음먹은 대로 잘되어 만족스럽고 통쾌하다는 말로, 쾌활한 쉬저우의 모습을 보여주어 보다 편안한 도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한문화관광축제의 개최 취지를 담은 말로 생각해볼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이렇듯, 국조한풍, 쾌재서주 등의 슬로건을 걸고 개최되는 한문화관광축제는 쉬저우의 도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축제는 관광, 레저, 휴가 등을 테마로 한 문화관광자원을 홍보하고, 황금 연휴 시기 문화 관광 시장의 소비를 촉진하며, 쉬저우의 도시 이미지와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해당 관련 기사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기사확인.

참고기사 : 참고기사1

1) 실크로드 : 내륙 아시아를 횡단하여 중국과 서아시아ㆍ지중해 연안 지방을 연결하였던 고대의 무역로. 고대 중국의 특산물인 명주를 서방의 여러 나라에 가져간 데서 온 말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2) 국조(国潮) : 중국(中国)과 조류(潮流)라는 두 단어에서 파생된 신조어로 전통 자국산 브랜드를 재평가함으로써 충성도가 향상하는 현상을 의미함. (출처 : 비아이 뉴스)

3) 한풍(漢風) : 漢 은 ‘한나라 한’이라고 훈독하며 중국의 한(漢)나라를 나타내는 글자이자, 중국의 주요 민족인 한족을 상징하는 글자임. 한풍은 중국 문화의 바람이라는 뜻으로 전세계에 불고 있는 중국어 학습과 중국 문화 배우기 열풍을 예로 들 수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