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정보, 통신
이미지 출처: Pixabay

2023년 1월 30일 중국 언론사 광명일보(光明日报)에 따르면, 최근 쑨원대(孙文大) 린하오톈(林浩添) 교수의 연구팀(R&D(Research and Development) team)이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스마트폰 선별 검사 시스템을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에 게재했다고 한다. 해당 시스템은 영유아의 시각 장애 및 안구 질환의 조기 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4세까지의 영유아 5,000만 명 중 안구 질환 발병률은 9.11%였다. 이는 조기 검진과 치료가 시력 예방 및 개선의 핵심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그러나, 해당 연령대는 시각 기능 검사 체제에 포함되지 않아 전국적으로 수십만 명의 영유아가 최적의 진단 시기를 놓쳐 시력 저하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영유아가 시각장애 및 안과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공중보건의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전 세계의 많은 의료 및 연구 기관과 협력한 린 교수팀은 장기간의 임상실습을 통해 영유아의 시각장애와 관련된 비정상적인 시선 패턴(pattern)을 다수 발견했다.

해당 패턴을 바탕으로 개발된 스마트폰(smart-phone) 선별 검사 시스템(system)은 영상 빅데이터(big-data)를 기반으로 선천성 백내장, 선천성 안검하수증*, 선천성 녹내장, 사시, 망막아세포종** 등 16종 이상의 시각장애를 평균 85% 이상의 정확도로 조기에 감지할 수 있다. 안구질환 전문가들은 해당 프로그램(program)의 개발로 영유아의 시각장애와 관련된 안과 질환의 조기 검진이 용이하게 될 것이며, 보육과 지역사회 및 가정 검진에서 겪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ICT 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과 모바일(mobile)을 활용한 차세대 검진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의료기관이 늘고 있다. 첨단 검진시스템은 대기 시간을 줄일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종이 차트(chart)도 필요하지 않고, 검진 결과도 빠르게 모바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 zdnet korea)

한국에서도 시력을 측정하고, 안구 나이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service)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 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민의 안구 건강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아이케어(eye-care)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린 교수의 선별 검사 시스템의 출시가 기다려진다. 나아가 해당 기술이 경쟁과 이익보다는 어린이를 포함해 사회적 약자와 장애인들이 편의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선천성 안검하수증* : 한쪽 눈 혹은 양쪽 눈에 발생하며 윗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출생시부터 증상이 나타나며 한쪽 눈에만 있는 경우는 정상인 눈과 눈을 뜰 때 차이가 많이 나므로 구별이 용이하며 양쪽 눈에 있는 경우에는 목을 가눌 수 있고 보는 능력이 발달하여 물체를 잘 볼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정면의 물체를 보기 위해 이마를 위로 들어 올리고 턱을 위로 올리는 증상을 보인다. (출처 : 아주대학교병원)

망막아세포종** : 드물게 미성숙한 망막아세포가 아주 빠르게 계속 성장하여 성숙한 망막 세포로 변하지 않는다. 이런 세포가 제멋대로 자라면서 망막아세포종(암 종양)이 된다. 망막아세포종의 주요 증상으로는 동공이 하얀 빛으로 반짝이는 것이 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