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동계올림픽, 탄소중립,  탄소감축, 페이양
이미지출처 : pixabay

2021년 5월 8일 중국망(中国网)에 따르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에 앞서 탄소 배출 감소 조치의 이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지난 2019년 저탄소 에너지, 저탄소 경기장 등 총 4가지 측면에서 18가지 탄소 감축을 제안하는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저탄소 배출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사용되는 빙상 경기장 4곳은 이산화탄소 냉매를 사용하여 기존 냉매의 오존층 파괴와 냉동 시스템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뿐만 아니라 냉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품질 폐열*을 회수하고 재활용하여 선수들의 온수, 얼음 유지 보수 및 기타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베이징올림픽 기간 동안 베이징, 연칭, 장자커우 지역 간 철도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성화봉인 페이양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성화 시 배출되는 탄소량이 제로이다. 수소연료는 가스와 달리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날씨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

이처럼 중국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경기장 설계과정에서 녹색 및 탄소중립 이념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번 올림픽은 범지역 친환경에너지를 도입하여 100% 친환경에너지만 사용하는 올림픽이 될 전망으로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봤을 때, 중국은 탄소중립국이 되기 위해 주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기사의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폐열* : 에너지의 생산 혹은 소비 과정에서 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