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unsplash

2022년 5월 9일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지난 5월 8일부터 2022년 직업교육활동 주간이 시작되었다. 올해 행사 주간에는 ‘삶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기술’을 주제로 교육부(中华人民共和国教育部)와 중앙선전부(中共中央宣传部, 중선부),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CAC, Cyberspace Administration of China), 인력자원사회보장부(人力资源社会保障部, 인사부), 공업과정보화부 (工業和信息化部, 공신부), 농업농촌부(中华人民共和国农业农村部)를 포함한 10개의 부서가 주도적으로 계획해, 15개의 전국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각 지방에서는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 활동이나 현지의 특색을 드러낼 수 있는 활동을 추진한다고 한다.

직업 교육법 개정 이후, 처음 시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모든 지역에서 직업 교육법 홍보 활동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형태의 홍보 활동도 적극적으로 수행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5월 9일 직업 교육법에 대한 특별 홍보 캠페인을 벌였으며, 이 외에도 직업교육 정책, 혁신적 발전의 중요한 성과, 직업 교육이 경제 및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 등도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발표된다.

중국의 개정된 직업교육법의 핵심 내용은 일반계 고교와 직업계 고교 간의 경계선을 없앤 것으로, 5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중고등직업학교 학생들에게도 고등학부 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고교와 동등하게 대학 입학 시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개정된 직업교육법에 의해 직업 학부 및 직업기술교육 대학능력 시험의 모집 계획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이는 중등직업학교 학생에게도 대학 진학에 대한 기회를 개방 및 확대했다는 의미가 있다. 더불어 국가는 중등직업학교 학생들에게도 단계적으로 대학원 진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뉴스비전미디어)

지난 2021년에는 산동(山东) 제남국제전시센터(济南国际会展中心)에서 직업교육활동 주간을 알리는 전국 출범식과 국립직업대학 개교식이 진행되었다. 이어서 3일 간 직업교육 엑스포가 개최되었으며, 이 자리에서는 지닝직업기술대학(济宁职业技术学院) 문화교육센터에서 주최한 무형문화유산 천연 염색 프로젝트 전시회가 열렸다. 이 전시에서는 지닝직업기술대학에서 선발된 교사와 학생이 염색, 바틱*, 형염* 등의 기법으로 만든 80여 개의 천연염색 작품을 선보였다. 이러한 전시나 오프라인 플랫폼 등은 교사와 학생 대다수에게 그 자리에서 다양한 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극찬을 받았다.

중국의 직업교육활동 주간처럼,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직업체험의 날’ 등의 이름으로 많은 다양한 행사가 학교에서 개최되고 있다. 직접적인 체험과 눈으로 보는 직업 현장에서의 배움은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직업 교육의 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대중망)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바틱 : 인도네시아를 원산지로 하는 초 염색의 독특한 기하학적인 무늬의 명칭이다. 천에 남아 있는 성분 때문에 매끄러운 촉감과 광택이 있다. ‘자바 편사’라는 뜻이 있으며, 주로 재킷・셔츠 등에 쓰인다. (출처 : 패션전문자료사전 )

*형염 : 형(型)을 써서 무늬염색을 하는 것을 말한다. 형의 종류에 따라 판형과 투형으로 구분되며, 판형은 판면에 붙인 요철 모양에 의해 염료를 직접 포면(布面)에 찍어내는 방식이다. 투형은 무늬 부분이 투조(透彫)로 되어 있거나 또는 유사한 형을 쓰는 것인데, 여기에 솔 등을 써서 염액을 직접 통과시키거나 방염제를 사용하여 염색하는 방법이다. (출처 : 두산백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