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오카오, 수능, 대학입학시험.
이미지출처 : pixabay

2022년 10월 5일 중국 언론사 신화통신사(新华通讯社)에 따르면, 중국의 2023학년도 대학원 입시를 위한 원서 접수가 5일부터 시작됐다. 이번 입시의 온라인 접수는 10월 25일까지 ‘전국 대학원 입시 온라인 등록 플랫폼’에서 매일 9시부터 22시까지 이루어진다. 온라인 접수 시 학생들은 사전 등록 단계에서 정보를 입력한 후 등록 번호를 생성하고, 응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윈저우 뉴스 네트워크(温州新闻网)는 이번 대학원 입시의 공식 접수가 시작됨에 따라 접수 시 주의사항을 게시했다. ‘전문학위’라는 단어가 있는 전공은 전문학위 전공이고, 나머지는 학문 전공으로 분류된다. 또한, 등록 과정에서 각 지방 및 시의 입학처, 입학 부서 및 시험장에서 발행하는 온라인 공지 사항을 주의 깊게 읽으면 좋다. 등록 정보 기입은 이번 달 25일까지 가능하며, 등록 마감일 전까지 수정이 가능하다. 등록 번호가 생성된 후에는 입학 단위, 등록 장소, 시험 방법 등의 주요 정보를 수정할 수 없으니, 지원자는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출처 : 윈저우 뉴스 네트워크)

올해 중국에서는 대학원 입시 지원자가 500만 명을 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학 졸업자들이 취업난 때문에 사회 진출을 미루고 대학원 진학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에서 갈수록 치열해지는 대학원 입시 경쟁은 기본적으로 학력 인플레이션과 매년 증가하는 대학 졸업자 수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올해는 특히 경기 침체로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더 많은 대학 졸업자들이 대학원 입시에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년 실업률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4세 이하 청년 5명 중 1명이 실업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은 올해 대학 졸업자 중에서는 절반 가량이 취업에 실패하거나 사회 진출을 유보하고 대학원 진학에 도전한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일각에서는 최악의 상황에 빠진 청년 실업 문제가 3연임을 앞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중국 공산당에 가장 큰 도전이 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조지 매그너스(george magnus) 옥스포드대(University of Oxford) 중국센터 연구원도 “당 대회가 가까워진 시점에서 실업 문제가 시 주석의 3연임을 가로막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청년 실업이 중국 경제와 정치 안정에 주요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출처 : 경향신문)

중국에서 매년 석사 진학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대학 졸업자들이 만족할 만한 일자리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최근 절대적인 경제성장률도 낮아졌지만, 대학생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도 충분히 공급되지 않고 있다.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5%인데, 올해 상반기 성장률은 2.5%에 그쳤다. 이미 올해 경제성장율이 3%대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상황이다. (출처 : 한겨레신문) 실제 학업에 뜻을 가진 학생들도 존재하겠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대학원 입시에 문을 두드리는 학생들도 많다. 진학률은 점점 높아지고 일자리는 그에 미치지 못하는 ‘학력 상향 평준화’ 흐름 속에서, 앞으로의 취업 위기와 고용 안정을 중국 정부가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