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 범죄, 수갑
출처: Freepik

2023년 4월 18일 일본 언론사 아사히 신문(朝日新聞)에 따르면, 일본 경시청(警視庁)은 어둠의 아르바이트(闇バイト) 가담을 예방하기 위해 사토 슈호(佐藤秀峰) 작가의 유명 만화 ‘헬로우 블랙잭(ブラックジャックによろしく)’을 사용한 전단을 배포했다고 밝혔다.

어둠의 아르바이트는 현금 인출 및 범죄 물건 전달책, 강도, 살인 등 범죄행위에 가담하거나 이용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가담하게 되면 대부분 범죄자가 된다. 일명 ‘고수입 아르바이트’라고도 불리는데, ‘고액, 당일 현금, 부업’ 등 단기간에 높은 수입을 벌 수 있다는 말로 유혹하기 때문이다. 현재 간단한 일로 편하게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광고에 많은 사람이 유혹되고 있다. 그러나 어둠의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면 단 한 번일지라도 범죄에 연루되어 버리고, 신 상정보 등이 악용되어 범죄조직으로부터 위협을 받아 그만둘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어 처음부터 시작해서는 안 된다. (참고: 경시청)

그러나 어둠의 아르바이트는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통해 모집되는 경우가 많아 아직 판단이 미숙한 청년층들이 모집의 주요 대상이 된다. 모집 공지에는 ‘안전, 잡히지 않는다, 전달만 하면 된다’ 등 안전을 강조하거나 범죄와 상관이 없다는 뉘앙스를 주기 때문이다. 2022년 1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실시된 경시청의 조사에 따르면, 특수사기로 적발된 전달책 중 무려 46.8%가 SNS인 트위터(Twitter)를 통해 어둠의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들 가운데 10대·20대의 젊은 층이 6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이들 중 학생도 많이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젊은 층이 어둠의 아르바이트에 가담하지 않도록 예방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대되고 있다. (참고: 산케이 신문)

일본 경시청은 어둠의 아르바이트를 예방하기 위해 ‘#BAN 어둠의 아르바이트(#BAN 闇バイト)’ 운동을 시작하였다. 유명 만화 ‘헬로우 블랙잭’을 사용한 예방 전단지를 배부하고, 경시청의 공식 유튜브를 이용하여 예방 동영상을 공개했다. 또한, 구인·구직 사이트의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방 강연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 경시청)

어둠의 아르바이트는 메신저 앱(Messenger app)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용주를 만나지 않고 취업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연락을 확인할 수 없는 메신저인 ‘텔레그램(Telegram)’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지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고용주를 만나지 못하거나 혹은 텔레그램을 사용하거나, 나아가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등 수상한 점이 있다면 즉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많은 시민들이 비슷한 범죄에 노출되고 있다. 시민들이 범죄에 연루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유명 만화를 사용한 일본 경시청의 노력이 어떠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지 기대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