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www.shutterstock.com

2021년 10월 12일 아사히신문(朝日新聞)에 따르면, 아이치현(愛知県) 오부(大府)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올해, 만 18세가 되어 첫 선거를 맞이하는 사람들에게 선거 수첩(選挙手帳)을 배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선거의 유형은 크게 전국 선거, 지방 선거, 특별 선거로 나뉜다. 전국 선거에는 하원 의원을 선출하는 총선과 의원의 약 절반 정도를 선출하는 정기 선거가 있다. 지방 선거에는 지방 의회 의원을 선출하는 총선거, 시장, 현지사 등 지방 공공 단체 수장을 선출하는 지방공공단체장 선거, 지방 정부가 새롭게 설치될 경우 그 지역의 장 및 의원을 뽑는 설치(設置) 선거가 있다. 마지막으로, 특별 선거는 재선거, 보궐 선거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당선자의 사망 퇴직 등과 같이 결원이 발생했을 경우 시행된다. (출처: 밝은 선거 추진 협회(明るい選挙推進協会))

현재 일본에서는 젊은 층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특히, 20대의 관심도가 가장 낮으며 이는 일본 총무성의 투표율 통계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일례로 2017년에 실시한 제48회 중의원 총선거에서는 20대가 33.85%, 30대가 44.75%, 40대가 53.52%, 50대가 63.32%의 투표율을 보였으며, 2019년에 실시 된 제25회 참의원 의원 선거에서는 20대가 30.96%, 30대가 38.78%, 40대가 45.99%, 50대가 55.43%의 투표율을 보였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에 20대의 청년층의 투표율이 저조한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일본 총무성)

젊은 층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약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국회 의원들이 투표율이 저조한 세대보다, 투표율이 높은 세대를 위한 방향으로 정치를 이끌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의 뿌리를 단단히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계층의 투표율을 높이는 동시에 근본적으로는 정치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필요가 있다.

선거 수첩도 그 노력의 일환이다. 선거 수첩은 자신의 선거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여권 크기의 수첩이다. ‘평생 투표율 100%를 목표로(生涯投票率100%をめざして)’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젊은 층이 선거와 정치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자 한다. 인생을 80년이라 가정하면, 일본에서는 약 100회 정도의 투표 기회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선거 수첩은 모든 선거에 참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100회 분량의 투표를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자신이 일생에 걸쳐 어떠한 입장으로 정치에 관심을 가졌는지 발자국을 남길 수 있도록 각 투표소에서는 ‘투표 완료 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스탬프를 구비한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사전 투표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투표 도장이 찍힌 빵을 만들거나, 도심에서 선거를 홍보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를 채택한 나라들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는 어떠한 새로운 방법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와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