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2023년 2월 8일 일본 언론사 웨지 온라인(ウェッジ・オンライン)에 따르면, 올해 여름까지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 처리수가 바다로 방출될 계획이다. 이에 전국 어업 협동조합 연합회(全国漁業協同組合連合会)와 후쿠시마현 어업 협동조합 연합회(島県漁連)가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유는 수산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한 매출 피해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에도 수산업계의 피해 문제가 거론된 만큼 정부의 검토가 필요하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농산물의 방사능 오염이 발생한 것은 사실이다. 당시 정부는 후쿠시마가 원산지인 농산물의 출하를 제한하고 검사를 실시했다. 1차 검사 당시 오염이 인정되었으며, 검사 품목의 3.4%가 기준치를 초과했다. 사고로부터 10년이 지난 현재, 정부는 농산물의 오염이 모두 사라졌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소고기, 복숭아, 가자미 등의 출하량은 지진 재해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는 실정이다. 복숭아와 소고기 가격은 전국 평균보다 여전히 낮다. 이에 후쿠시마 원전을 보유한 도쿄전력(東京電力)은 정부와 협력해 후쿠시마산 농산물의 피해를 보상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농산물 가격 하락이 풍평피해(風評被害)임을 주장했다. 농·수산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음에도 소비자의 불안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풍평피해는 자연재해 등에 대해 허위보도나 오보를 내보낸 결과 특정 생산품에 대한 소비가 감소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는 현상을 말한다.

일본 정부는 500억 엔(한화 약 4743억원)의 기금을 마련해 오염수 방류에 영향을 받은 어업인들을 지원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풍평피해가 발생한 경우 도쿄전력이 어떻게 배상액을 지불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다.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조사 결과,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방출에 대한 찬성은 46%, 반대가 23.8%, ‘모르겠다’가 30.2%였다. 언론은 소비자의 찬성이 풍평피해 방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검토했다. 이에 소비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여론과 소비자들의 이해와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러나 처리수 방출에 대한 안전 불안은 여전하다.

한국의 불안도 마찬가지다. 수협중앙회장은 “오염수가 오면 어민들의 물고기를 수매해 줘야한다”며, 수매 자금을 지난해의 2배로 잡고 해양수산부 등과 대책을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출처: 국민일보) 한국원자력학회 또한 “정치적 목적으로 조장된 방사능 공포가 우리 수산업계와 자영업자의 피해를 가중하는 자해행위가 될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출처: 한겨레)

‘풍평(風評)’은 ‘헛소문’이 함축된 단어다. 농·수산물 소비량 감소의 원인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아니라, 언론의 보도에 의해 조장된 위험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원전 처리수 방출 이후 소비자들은 안전을 고려해 농·수산물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의 선택이 농·수산 업계의 피해를 좌우하는 만큼, 안전성이 확보된 위험물 처리가 필요하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