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음식물쓰레기 투기 처리
이미지 출처: Unsplash

2021년 7월 19일 미국의 지역 언론지 스타 트리뷴 (Star Tribune)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 6주 간의 ‘음식물 쓰레기 챌린지’를 진행하게 되었다. 미네소타의 세인트 폴 시의 시민 중 수 십 가구는 자신들이 버린 음식을 자발적으로 기록하고 그 결과를 시에 제출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무단 음식물 투기가 식량 불안정과 환경오염에 영향을 미친다는 걸 제고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해당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음식물 쓰레기를 양동이에 넣고 무게를 재야 한다. 첫 한 주 동안은 쓰레기 배출량 기준선을 제공하기 위해 정상적인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그 후 시간이 지날수록 음식물 쓰레기를 올바르게 버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육을 제공하여 이후의 기록에는 식량을 더 적게 구입하거나 텃밭 재배를 시작하는 등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행동을 적어야 한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100가구에 다다르며, 이들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주 상품 랜덤 추첨에 참여하게 되며 다회용 아이스팩, 보관 용기, 요리책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제공되는 교육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유인물, 동영상, 주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전달하며 송부뿐 아니라 소셜 미디어 계정에 게시하여 참가자는 아니지만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녀의 독립이나, 결혼, 출산 등으로 가족 구성원에 변화가 생긴 가구에게도 냉장고를 비우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 참가자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의 무게를 측정하는 것은 당혹스러운 일이었으나 그것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이니 익숙해지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음식물 쓰레기의 무게만을 기록해야 하는 게 아니라 주민들이 준비하려는 음식의 양과 구매 리스트를 적으면서 불필요한 구매를 줄이고 이는 음식물 쓰레기의 감소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미네소타 세인트 폴 사이트)

음식물 쓰레기 처리 챌린지는 폐기물 방지 및 처리 프로그램을 위해 해당 시에 지급된 7만 6천 달러의 주 정부 보조금을 사용하여 시행되며, 미 환경보호청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는 쓰레기 매립지의 가장 큰 원인이자 매립지는 미국 내 메테인 가스 배출량의 20%를 차지한다. 따라서 이번 프로그램은 이에 대한 경각심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하게 되었다. (출처: 미 환경보호청)

미국 대부분의 가정은 싱크대에 설치되어 있는 음식물 분쇄기로 음식물을 갈아 바로 하수구로 흘려보낸다. 혹은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하지 않고 한꺼번에 쓰레기통에 버리는 등 법적인 의무사항이 없어 투기에 가까운 처리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음식물 쓰레기의 심각성이 대두되며 버몬트 주의 유니버설 리사이클링 법*과 같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한 법안을 시행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시도해보고 있다. 이번 음식물 쓰레기 챌린지의 시행이 시민들의 인식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유니버설 리사이클링법 (Universal Recycling Law): 버몬트 주에서 시행된 음식물 쓰레기 처리법으로 음식물 쓰레기의 매립을 금지하고 퇴비화 등 재활용할 수 있도록 제정한 법이다. (출처: 버몬트 주 몬트필리어 시 공식 사이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