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Pixabay

2022년 7월 1일 AP 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California)주는 미국 내 저소득층 불법 체류자들에게도 무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번째 주가 된다고 한다. 이 정책으로 약 76만 명의 사람들이 도움이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일 년에 대략 27억 달러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에서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저소득층 어른과 어린아이들에게 무료 의료보장제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연방정부는 불법 이민자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의료서비스도 제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를 포함한 일부 주들은 저소득층 이민자들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주의 세금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캘리포니아주 주지사 캐빈 뉴섬(Gavin Newsom)은 2024년까지 이민 자격과 상관없이 모든 저소득층 어른과 아이들이 주 차원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3079억 달러의 예산안에 서명하였다. 이는 10년 이상 정부에 변화를 요구해 온 의료진들과 이민 운동가들이 긴 싸움을 통해 얻은 결과이다.

의료 비영리 기구인 카이저 패밀리 재단(Kaiser Family Foundation)에 따르면, 미국 내 불법 이민자 수는 2020년 전체 인구 중 약 7%(약 2,210만 명)에 달한다. 불법 이민자들 대부분이 직업을 가지고 세금을 내고 있지만, 그들은 대부분 공공 복지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민자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야만 미국 내 일부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현재 18개 주는 이민자 자격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산전 관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컬림비아 특별구(District of Columbia) 외 5개의 다른 주들은 이민자 자격과 상관없이 저소득층 가정의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의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와 일리노이(Illinois)주는 의료 보장서비스를 노인 이민자에게도 확대하였다.

불법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캘리포니아주의 무료 의료서비스 확대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주정부의 느린 정책 실행과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이 실행 및 종료되는 시점에서, 약 4만명 의 저소득층 이민자들이 2023년에 최대 1년 동안 의료보험 혜택을 잃게 될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캘리포니아주의 의료서비스 확대 정책이 이민자들의 건강권 보호로 이어질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