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 shutterstock

2021년 2월 1일 아사히(朝日) 신문에 따르면 일본 오이타(大分)현에서 기업과 연계하여 물류 운반이나 재해 상황에 대응하는 드론을 시범 운행했다고 한다. 얼마 전 스마트 농업의 일환으로 농약 살포를 위해 드론을 운행하기 시작했다. 이번 시험 운행은 농약 살포 드론의 시행을 발판 삼아 드론을 지역 과제 해결과 이익 창출을 목적으로 여러가지 상황에 적용하려는 시도라고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상기후가 늘고 재해 빈도가 잦아지면서 그에 대처하기 위한 갖가지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번에 시험 운행된 드론도 이러한 기술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해 일본에 극심한 폭우가 내려 피해가 발생했을 때 통신망 마비로 재해 지역의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지 못해 낭패를 보게 되었는데 이를 계기로 드론 기술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재해가 잦은 일본에서 초기 대응이 중요한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정보를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 드론은 중요한 기술이다. 특히 재해 상황이 되면 수시로 통신이 끊기는 일본 특성상 드론의 장점은 더욱 부각된다고 볼 수 있다.

아직까지는 간단한 물류 이동과 순찰 기능 정도만을 시험하고 있지만 드론의 활용 가능성은 매우 높다. 선례로 2018년 미국 하와이에서도 킬라우에아 화산(Mount Kilauea)이 폭발하였을 때 드론을 활용한 생중계로 피해를 최소화 하기도 했고 캐나다에서는 적외선 투시 드론이 교통사고 피해자를 찾아내 구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활용 가능성과 달리 일본의 드론 관련 기준은 아직 체계화되지 않아 여러 제약이 많다고 한다. 자칫 실험 중 작은 실수도 경제적으로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문 업체의 도움이 필수불가결한 상황이라 빠른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 국가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2022년에는 기체 비행 관련 제도를 확립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금은 드론이지만 앞으로 여러 종류의 첨단 기술을 생활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획처럼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첨단 기술 도입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첨단 기술 제도 확립을 가속화하고 이러한 경험을 축적해 앞으로의 다른 첨단 기술 활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여길 수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