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채소 식량
이미지 출처: Pixabay

2021년 6월 29일(현지 시간) 더 버지에 따르면, 구글(Google)은 비영리 단체 노키드 헝그리 (No Kid Hungry), 푸드 파인더 (Food Finder) 및 미국 농무부(The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USDA)과 협업하여 9만 개 이상의 식량 배급소에 대한 위치, 전화번호, 운영시간을 알려주는 ‘식량 지원 찾기(Find Food Support)’ 웹 서비스를 출시했다. 서비스는 컴퓨터나 휴대폰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식량 공급 현황, 자원 봉사 및 기금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비영리 단체 피딩 아메리카 (Feeding America)에 따르면, 미국 내 식량이 부족한 인구는 2019년 기준 3500만 명(10.9%)에서 2020년 4500만 명(13.9%)으로 급증했다. 1700만 명 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의 식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유색인종이 백인에 비해 식량난에 더 취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실직률 증가, 임금 감소, 영업장 폐쇄를 주 원인으로 본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학교가 문을 닫아 급식을 받지 못해 식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처: Feeding America)

많은 사람들이 구글의 웹 서비스가 정부의 식량 배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문제는 미국 내 인종, 가구 소득, 거주지 등에 따른 정보 격차이다. 연방 통신 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FCC)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약 2100만 명(27%)이 인터넷과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데, 대부분이 메인주(Maine)와 인디애나주(Indiana)와 같은 시골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또한 평균 가구 소득이 3만 달러(약 3300만원)인 가구는 인구의 44%에 달하며, 연방 복지 및 교육 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했을 때, 구글 웹 서비스의 식량 배급 지원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The Pew Charitable Trusts)

미 연방 및 주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식량 공급 문제를 신속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우선 식량 배급에 있어 부족하거나 낭비되는 자원이 없도록 지역별 인구조사가 세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원활한 식량 공급과 배급에 있어서는 IT 기업들과 협업하여 효율적 농산업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지역 농업단체를 지원하고, 유통단계를 줄여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