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 shutterstock

2020년 11월 6일 더가디언(The Guardian)에 따르면, 타운 메이킹 연구소(Townmaking Institute)는 전기 자전거 이용 중 발생하는 도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암스테르담의 주거 지역에 진입할 경우 자동으로 전기 자전거 모터가 감속하는 기술을 당국 정부의 협력 하에 도입할 것이라 전했다. 기술 전략자인 인드라닐 바타차랴 (Indranil Bhattacharya) 는 “주거 지역 내에서 속도를 줄이는 것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조치 라고 말했다. 이 기술은 스키폴(Schiphol) 공항의 4km 길이의 자전거 도로에서 성공적으로 시험을 마쳤으며, 2022년까지 출시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암스테르담에서는 모터가 내장된 전기 자전거(e-bike) 이용으로 2018년엔 57명이, 지난 해에는 65명이 사망했다. 표준 전기 자전거 속력은 시속 20km (12mph) 에 도달하지만, 속도에 중점을 둔 고속 모델은 시속 45km (28mph) 까지 이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시속 25km 과 중량 30kg 의 제한을 둔 전기 자전거가 자전거의 범주에 포함되었으며 최근까지 활발하게 이용되는 중이다.

유럽 내에서도 특히 독일과 네덜란드는 전기 자전거의 천국으로 불릴 만큼 자전거가 교통수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에서도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지난 2019년부터 시행된 도로 교통법에는 전기 자전거 뿐만 아니라 전동 킥보드 관련 법률이 제정되었다. 이는 우리 일상 속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교통수단이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다는 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이러한 이동수단을 이용함으로써 사고 위험도 함께 늘어나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또한 가격이 기존의 자전거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심리적 장벽이 높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대중의 전기 자전거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과 소비량만큼, 업계 관계자들과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 수립과 합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