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거리 건물
이미지 출처: pixabay

2022년 2월 1일 유로뉴스(euronews)에 따르면 최근 높은 연료 가격 상승 등으로 벨기에 인플레이션이 1983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기후변화와 오미크론 팬데믹,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이번 사태가 장기화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타나고 있다.

벨기에 통계청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소비자 물가 지수(CPI)가 작년 12월과 올해 1월 사이에 5.71%에서 7.59%로 상승했다. 인플레이션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벨기에 상인협회는 통조림과 맥주 등 상품의 값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며 유통업체는 가격을 인상하는 반면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상인들은 가격을 인상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소비자의 불만이 장기적인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EU 국가와 달리 벨기에에서는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임금도 같이 상승하는 구조를 나타낸다. 정부에서 인플레이션과 임금 인상을 일치하도록 조치하는데, 시민들이 구매력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매체에 따르면 벨기에 하원 사회당은 입장문을 통해 “에너지 연료, 식료품, 소비재, 기본 필수품의 가격 인상에도 시민들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며 “물가 인상에 따라 임금, 수당, 연금을 인상해야하 중산층 붕괴를 막을 수 있다.” 고 밝혔다.

한편 유럽 소비자물가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오르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미국에 이어 유럽으로도 번지고 있다. 스페인의 1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기 대비 5%대로 상승했고 독일은 동·서독 통일 후 29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29일 독일 통계청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2% 상승했다. 동·서독 통일 이후 물가가 급등했던 1992년 6월(5.8%) 이후 약 29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이다. 같은 날 발표된 스페인 소비자물가도 전년 동기 대비 5.6% 오르면서 1992년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벨기에도 1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보다 5.6% 올랐다. (자료출처: 조선일보)

미국 발(發) 인플레이션이 전세계로 번지는 가운데 벨기에 정부가 임금 동반 인상 등 타국과는 차별화된 정책으로 인플레이션 위기를 넘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