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쌀 농사 농업 수확
이미지 출처: flickr

2021년 5월 19일 볼리비아 언론사 아오라 엘 뿌에블로(Ahora El Pueblo)에 따르면, 멕시코(United Mexican States)가 볼리비아(Estado Plurinacional de Bolivia)에 곡식 유전 기술 양도를 통해 더 많은 양의 밀, 옥수수 등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고 전했다.

멕시코는 자국내 옥수수 및 밀 개량 센터인 시미트(CIMMYT)를 통해 볼리비아에게 유전 물질을 양도하였다. 멕시코는 볼리비아가 이를 이용하여 부족한 밀 작물의 수확량을 늘리기를 바라며 볼리비아를 지원하였다. 볼리비아의 국립농업산림혁신청(Instituto Nacional de Innovación Agropecuaria y Forestal, INIAF)에서는 밀 연구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멕시코와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몇몇 품종의 종자를 출시하였고 실험을 통해 곡물 재배량이 두 배로 늘어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국립농업산림혁신청은 연말까지 두 가지의 새로운 품종의 밀 품종을 정식으로 출시하여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하였다.

지난 달 6월, 한국은 중남미 국가의 소규모 농가가 겪고 있는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열대농업센터와 공동으로 가뭄에도 잘 견디는 강낭콩 품종을 개발하고 보급하기로 하였다. 최근 몇 년 중남미 국가에서 가뭄을 겪은 곳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2020년부터 2026년까지 연구를 하여 중남미 각국의 농업 환경에 맞는 품종을 개발 및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 중남미 9개국에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다.(출처: 더농부뉴스)

밀 종자 연구와 강낭콩 연구가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볼리비아의 곡식 부족 현상이 완화될 희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볼리비아를 제외한 다른 중남미 국가에서 나타나는 식량난 문제 또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