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2020년 12월 8일 중국의 검찰일보(检察日报)에 따르면 베이징 서성구(北京西城区)에 거주하던 한 여성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뒤 신분증을 도용당해 7년동안 베이징시(北京市)의 호적으로 살아있었다.

그녀의 신분증을 도용한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그녀가 사망하기 전 함께 살던 남편이다. 그는 아내가 사망한 후 재혼한 여성과의 사이에서 생긴 자식을 위해 베이징시의 호적을 필요로 했던 것이다.

중국의 호적제도는 그 지역의 호적이 없는 사람들이 직장을 구해 일을 하거나 교육을 받고, 보건 분야 등의 공공서비스를 제한한다. 이러한 제도는 1960년대에 실시된 농촌 정책으로 인해 파생된 결과이다. 농산물의 가격을 낮춘 후 불안정해진 수입과 더불어 지속되는 극심한 빈곤으로 농민들은 농촌을 떠나 도시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도시로 이주하는 농민들은 점점 많아졌고, 중국 정부는 농민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농촌에 호적제도를 도입하였다. 그 후 사람들을 묶어둘 수 있을뿐더러 인구수를 파악하는데 있어 정확한 지표를 제공했던 호적제도를 도시에도 도입하게 되었다.

이 신분증 도용 사건은 호적제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하나의 범죄 유형으로 그 가능성을 제공한다. 앞으로 중국 정부가 호적제도와 관련한 사회적 범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모든 인민이 불편해하는 호적제도가 사라지는 날이 올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