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민족, 묘족, 먀오족
출처: iStock

2021년 5월 20일 광명일보(光明日報)에 따르면, 지난 5월 19일 중국의 소수민족 먀오족(苗族)이 개최하는 제 10회 ‘Miao People’s Trending Mountain Festival’이 중국 충칭(重慶)에서 개최되었다.

먀오족은 중국의 한족 외에 4번째로 큰 소수민족으로 주로 남방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이번 먀오족 축제가 산에서 이뤄지는 까닭은 먀오족이 오래 전부터 한족과 대립하여 주로 산간지대 중심으로 이동하며 살았기 때문이다.

이곳을 찾는 관람객들이 먀오족 전통복장을 보고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먀오족이 춘절 때나 민족절기 혹은 결혼할 때 화려한 옷을 입으며 머리와 팔, 목 그리고 가슴에 은 장식품을 다는 관습의 영향을 받아 전통복장이 매우 화려하기 때문이다. 특히 먀오족은 은 장신구들을 자주 이용하는데 대표적으로 은으로 된 팔찌, 목걸이, 반지, 부채, 빗, 꽃장식, 끈, 핀, 공작, 깃털, 방울 등이 있다. 먀오족이 이렇게 은을 사랑하는 이유는 주변이 산지로 둘러싸여 있어 은광이 많아 금보다 은을 구하기 쉬웠기 때문이다.

이러한 독특한 먀오족 전통 문화를 알리기 위해 중국은 지난 10년동안 축제를 이어왔고, 현재는 관광 발전을 위해 수상 스포츠 대회를 함께 개최하기도 한다. 먀오족 민속문화 축제는 현재 중국 충칭에서 개최되는 문화 관광 행사 중 최대 행사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13차 5개년 이후 국제적으로 먀오족 전통문화를 알리기 위해 글로벌 관광 시범 구역을 지정하는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축제이다.

먀오족 민속문화 축제는 중국의 소수민족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행사로, 다른 소수민족들에게도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