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Unsplash

2020년 12월 30일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새로운 형태의 직업군에 대한 고용이 확대되었으며, 중국의 노동시장이 전례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시대가 도래한 현재, 인터넷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외식을 자제하면서 자연스레 집에서 가족 모임을 가지는 경우가 늘어났다. 넓고 둥근 테이블의 회전판을 돌려가면서 요리를 덜어먹는 중국의 음식문화는 넓은 테이블을 가득 채울만큼 많은 음식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전문 요리사가 아닌 사람이 그 많은 음식을 감당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수반된다. 이 영향으로 인터넷 플랫폼에 의존하여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아 많은 요리를 만들어 배달해주는 ‘가족 요리사’라는 직업이 새로 생겼다.

가족 요리사라는 직업을 제외하고도 온라인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온라인 튜터링’이라는 직업도 인기를 끌고 있다. 오프라인 학습은 모든 학생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어렵지만, 온라인 튜터링은 일대 일 수업이 가능하여 각 학생이 해당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되어 수업 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몇몇 사람들은 자유시간을 이용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풀 타임 직업으로 삼기도 한다. 인터넷 플랫폼의 개발로 새로운 형태의 고용 및 창업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과 경력 개발을 위한 기회가 더 많이 제공되었다.

인터넷 플랫폼의 발달로 인해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전문적인 인증서를 발행하는 기관이 늘어났고, 이에 더 많은 창업자들이 전문화된 영역에서 그들의 전문 기술을 표준화하고 향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는 전자 상거래 산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의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언택트: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신조어로 ‘비대면’을 뜻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