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pixabay

2021년 12월 20일 유로뉴스(euronews)는 프랑스 경찰이 최근 6개월 간 18만 2000개의 위조 백신 증명서를 적발했다고 전했다. 위조 백신 증명서 제작에 의료 전문가들도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는 지난 7월 말부터 코로나 백신 증명서 일명 ‘백신 패스’를 도입하여 공공장소 및 대규모 행사 등에 입장할 때 반드시 이를 확인하도록 의무화했다. 현재 프랑스에서 백신 패스는 부스터샷을 맞았거나, 24시간 안에 받은 코로나 검사 결과가 음성이거나, 과거 코로나 19에 감염되어 항체가 있는 사람들에게 부여된다.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자와 중증환자가 연일 급증하는데 대응하고자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정부의 반강제적 조치이다.

이러한 조치 덕에 프랑스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예방 접종률(접종대상 인구의 90%)을 기록하고 있으나, 29일(현지시각) 정부 보고에서는 하루 만에 20만 명이 코로나 19에 감염됐다고 밝혀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성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유로뉴스)

위조 백신 패스는 주로 백신 접종을 반대하는 이른바 ‘안티 백서’들이 의뢰하는데, 최근 파리에서 주말마다 백신 패스 반대 시위를 벌이는 등 이들의 백신패스에 대한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어 이 같은 불법적인 행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중환자실에 입원한 사람들의 70%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라며 백신의 효과성을 강조하는 한편 위조 백신 패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제랄드 다르마냉(Gerald Darmanin) 프랑스 내무장관은 “지난주부터 위조 백신증명서 제작 및 판매에 대한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면서 “경찰청장과 헌병대장에게 백신 패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출처 : 유로뉴스)

위조 백신증명서에 대해 엄격히 대응하여 통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백신 미접종자들이 부당한 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느끼지 않도록 그들에 대한 지원과 설득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프랑스의 경우, 코로나 검사 비용이 49유로(한화 약 6만 5000원)로 백신 미접종자들이 백신 패스를 발급받기 위해 매일 검사를 받기에는 부담스러운 금액이어서 위조 백신 패스를 의뢰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매일경제)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