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이미지출처: pixabay

2022년 11월 29일 유럽 언론사 유로뉴스(Euronews)에 따르면, 핀란드(Finland) 리플란드 북부(Northern Lapland) 의원들이 사미(Sámi)의회를 승인하는 법안을 표결로 결정했다고 한다. 사미 의회법은 사미 의회에서 자체적인 결정권을 갖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투표나 출마 시 선거인 명부에 등록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미족은 EU(European Union)에서 유일하게 인정받고 있는 원주민으로 주로 핀란드와 스웨덴(Sweden), 노르웨이(Norway)와 러시아(Russia)에 거주한다. 핀란드 리플란드 북부의 시의회 의원들은 화요일 저녁에 사미 의회법 초안을 찬성 15표, 기권 1표의 결과로 통과시켰다. 이 법은 핀란드 정부와 사미 의회 및 사미족 간의 관계정립과 협력을 공식화했다는 의미가 있다. 그동안 오랜 협상을 진행해 왔지만, 사미 의회에서 만든 법안은 결정권을 갖지 못해 계속 승인받지 못했다. 그래서 사미 의회의 의장 투오마스 아스락 주소(Tuomos Aslak Juuso)는 ”모든 의원들과 함께 핀란드 사회 전체가 우리 의회를 인정하고 우리의 결정권 또한 존중해주기를 바란다”라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또한 의장은 직접 탄원서에 서명하거나 핀란드 의원과 접촉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사미 의회와 핀란드 의회가 함께 협력하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원주민의 문제를 원주민 사회에 한정하지 않고 핀란드 국민들 모두와 의논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이다. 이번 새 법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미 의회의 결정권을 인정해주는 것과 선거에 투표하거나 후보로 출마할 수 있도록 선거인 명부에 이름을 올릴 수 있게 핀란드 정부가 인정하는 것이다.

해당 법안의 최종 결정권자는 핀란드 법원이지만, 유엔(United Nations, UN) , 핀란드 비차별 옴부즈맨(Finnish Non-Discrimination Ombudsman, FNDO),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 및 인권단체는 헬싱키(Helsinki)에서 사미 의회가 자체적인 결정권을 가지는 동시에,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는 법안을 승인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핀란드 정부의 5개 정당 중 하나인 중앙당(Centre Party)은 크게 반발했지만, 다른 고위 장관들이 인권문제를 적극 옹호했기 때문에 관련 법안이 통과될 수 있었다.

지난 18개월동안 사미 의회는 사미 의회법 통과를 주장했지만 핀라드 정부와 법원은 방치하고 있었다. 최종 결정권을 가진 핀란드 법원은 이번 법안을 통과시켜 사미 의회의 권리를 인정하고, 사미족을 핀란드 국민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향후 사미 의회와 핀란드 의회 협력 및 공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핀란드 사회의 미래가 한층 더 풍요로워 질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