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unsplash

2022년 8월 8일 신화넷(新华网)에 따르면, 페이시(肥西县)현 상파이(上派) 지역사회 과학박물관에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과학 체험 활동을 시행했다. 또한, 안후이성(上派) 페이시현 지역 사회 과학박물관은 여름방학 동안 누구나 방문할 수 있도록 무료로 개방하여 관할 지역 청소년이 자유롭게 과학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과학박물관에서 진행한 체험으로는 음파가 눈으로 보이는 과학 게임 관람 및 체험, 진자운동 체험, 기계를 통한 공중 이미지 처리 체험, 그리고 블록을 이용해 자신만의 건축물 만들기 등이 있다. 과학 실험 및 체험은 과학적 매력을 느끼고, 그 과정에서 과학적 시야를 넓혀 지식을 향상하는 계기가 된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10월 우주로 간 유인 우주선 선저우(神舟) 13호의 우주인들이 올해 3월, 지상에 있는 청소년들과 화상으로 다양한 과학 실험을 진행하기도 했다. 학생들은 표면장력을 알 수 있는 실험이나 무중력 상태의 우주에서는 물과 기름이 분리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눈으로 보기도 했다. 화상 과학 실험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중력과 무중력 상태에서 벌어지는 과학 실험 활동을 직접 해보며 과학에 대한 흥미가 커졌다”고 말하며, 해당 프로그램의 흥미를 드러냈다. (출처 : KBS NEWS)

중국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청소년의 과학적 흥미를 돋우기 위한 다양한 체험 활동과 대장정이 펼쳐지고 있다. 지난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 종합 캠프인 ‘제1회 청소년 과학 대장정’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으며, 과학 대장정은 4박 5일 간 전국의 과학관이나 공공기관 등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고 전했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미래 인재 정책국장은 “청소년들이 이번 과학 대장정을 통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과학기술 현장을 마음껏 누려보고, 과학에 대한 꿈과 열정을 키워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파이낸셜 뉴스 ) 또한, 울산시 북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미래기술 진로 캠프’를 실시한다고 지난 8일 밝혔으며,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해당 캠프는 미래 기술 분야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직업 체험을 위해 과천국립과학관과 카이스트를 탐방하는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 NEWSIS)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과학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런 발전과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체험 부스나 활동은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호기심을 키우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처럼 학생들이 인공지능이나 우주, 소프트웨어 코딩 등 넓은 분야의 다양한 활동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청소년들이 과학적 영감을 일깨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