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 소독 바이러스
이미지 출처: 크라우드픽

2021년 4월 13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사이타마현(埼玉県)의 오노 모토히로(大野元裕) 지사가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정부에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まん延防止等重点措置)’의 적용을 요청했다고 한다.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은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따라 지역별로 일정 기간 동안 영업·사업을 축소 조치하는 것이다. 지역의 전염병 감염을 억제하고, 나아가 전국적으로는 전염을 신속하게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이 시행되고 있는 지역은 도쿄도(東京都), 오사카부(大阪府), 교토부(京都府), 오키나와현(沖縄県), 미야기현(宮城県), 효고현(兵庫県)의 6개 지역이다. 그러나 현재 사이타마현 및 아이치현(愛知県)에서도 적용을 요청하였고, 추가적으로 가나가와현(神奈川県)과 지바현(千葉県)에서도 요청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일본 내에서 오사카를 중심으로 빠르게 전염되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사이타마현의 일일 코로나 확진자 수는 156명으로, 528명으로 최고치를 경신한 1월 16일에 비해 감소한 추세이다. 하지만, 오사카부에서는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일일 코로나 확진자 수는 1,099명이다. 빠른 확산세로 인해 사이타마현을 비롯한 오사카부와 도쿄도의 주변 지역에서는 변이 바이러스의 전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에 따르면,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이 적용된 지역은 코로나19의 감염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대처를 한다. 1)식당의 운영 시간을 20시까지로 제한, 2)마스크 착용 권고, 3)행사 참여 인원에 대한 제한, 4)전염병 관련 안내판 설치, 5)감염에 대한 모니터링 확충, 6)고령자 이용 시설의 종사자에 대한 전염병 검사 실시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지역의 실정에 따라 식당 순찰 확대, 식사 중 마스크 착용 권장, 의료시설 확충 등 추가적인 대처가 시행된다. (바로가기)

우리나라의 ‘사회적 거리 두기’는 일본의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과 같이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다. 이에 비해 일본의 정책은 우리나라의 ‘사회적 거리 두기’에 비해 각 광역자치단체의 재량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보건복지부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 두기’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5단계의 방역단계를 구분하고, 다중이용시설과 일상 및 사회·경제적 활동의 통제를 권고한다. 현재 4월 13일 기준으로 지역적 유행 단계로 구분하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대전, 전주를 비롯한 호남지역, 부산, 울산의 10개 지역이 2단계의 조치를 시행 중이며, 나머지 지역은 1.5단계를 시행하고 있다. (바로가기)

이처럼 각국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 두기’나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은 전염 속도를 잠시 늦출 뿐, 전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선 정부의 지침에 따른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적극적인 방역 조치 참여를 통해 머지않아 전 세계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팬데믹 상황을 타파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관련 기사의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