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9일 미국 언론사 폭스뉴스(Fox News)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21일 *스타링크(Starlink) 서비스가 이란(Iran)에 제공될 수 있도록 이란에 대한 제재 면제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에 따르면, 스타링크는 현재 7개의 대륙 모두에서 활동하고 있고 지구 궤도에 있는 수천 개의 인공위성을 지상 사용자의 단말기와 접속하여 작동하고 있다. 그는 스타링크와 애플(Apple)이 향후 미래를 대비해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밝히며, 이전에는 스타링크에서 제공하는 접시 모양의 수신기가 있어야 접속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수신기 없이 애플의 단말기만을 이용해서도 스타링크에 접속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터넷 감시단체인 넷블록스(Netblocks)는 지난주 히잡(Hjjab)을 착용하지 않아 이란 도덕 경찰에 체포된 쿠르드(Kurd)계 이란인 여성의 사망에 대한 항의 시위가 확산된 가운데, 21일 이란 쿠르디스탄주(Kurdistan) 일부 지역에서 통신 정전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는 이란 정부가 시위를 방해하기 위한 의도적인 행동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러한 인터넷 장애 뿐만 아니라 이란은 소셜미디어(Social media)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이어오고 있다. 기존의 지상 통신타워를 경유하지 않고, 인공위성에서 직접 수신기와 연결하는 스타링크의 방식은 강력한 이란의 통신 제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링크는 과거에도 재난과 비상상황에서서비스를 제공한 이력이 있다. 일론 머스크가 운영 중인 *스페이스 X(Space X)는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불과 5일 만에 스타링크 사용자 수신기를 발송해 러시아의 침공으로 끊긴 우크라이나의 통신을 복구했다. 이로 인해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과 전쟁범죄 등이 소셜미디어(SNS , Soical media serive)를 통해 알려질 수 있었다. 또한 스타링크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흑해 함대의 *기함인 모스크바호를 격침시킬 당시 좌표를 알려주어 도움을 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일론 머스크는 올해 초 통가(Tonga)의 화산 폭팔로 섬에 인터넷이 끊기자 사용자 수신기를 보내 인터넷을 다시 복구해 주었다.

일론 머스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우주, 차량, 통신 분야에서 혁신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 대해서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가 공존하지만, 이번 스타링크는 통신 분야에서 큰 지각 변동을 일으킬 사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과거부터 핵합의와 석유 감산 등의  문제로 과거부터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를 이어오고 있는 미국이, 과연 이란 정부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머스크의 요구를 받아들일지도 미지수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스타링크(Starlink) : 스타링크는 궁극적으로는 지구 화성 간 통신망을 구축할 목적으로, 기존 위성 통신망 및 수중 광케이블의 단점을 개선하고, 동시에 유선 인터넷과 그에 기반한 무선 통신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구상된 신개념 위성 인터넷 사업 중 하나이다. (출처 : 나무위키 )

*스페이스 X(Space X) : 2002년 설립된 미국의 민간 우주개발업체다. 스페이스X는 2008년 민간기업 최초로 액체연료 로켓 ‘팰컨1(Falcon1)’을 지구 궤도로 쏘아 올렸으며, 2016년 4월에는 로켓의 해상 회수에 성공하면서 로켓 재활용 시대를 열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기함(旗艦) :군사 함대의 군함 가운데 지휘관이 타고 있는 배.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