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Pixabay

2020년 12월 29일 영국 BBC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영국의 브렉시트(Brexit)에 따른 해양경계선 및 어업권 조정으로, 스코틀랜드 해역에서 잡히던 생선의 어획량이 크게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어획량의 감소에 따른 피해는 단순히 어부들에서 그치지 않고 전국의 항구, 수산 시장 업자 및 가공업자, 생선을 먹는 소비자에게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영국과 유럽연합(EU)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따른 협상을 타결하며 마련한 합의안에서 내년부터 5년 반에 걸쳐 EU 회원국 어선이 영국 수역에서 잡을 수 있는 어획량 쿼터를 현재보다 25% 줄이기로 했다. 영국 수역에서 EU 어선 어획량은 매년 6억 5천만 유로(한화로 약 8,750억원) 상당이다.

이런 결정에 대해 스코틀랜드 어민들은 물론, 잉글랜드 어민들까지 나서 영국과 유럽연합(EU)이 체결한 ‘브렉시트(Brexit) 이후 합의’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어부들이 소속된 영국어입인협회(NFFO)는 성명에서 “국가의 다른 목표를 위해 어업이 희생됐다”며, “영국해협과 켈트해의 경우 현재 영국 어선의 어획량은 전체 어획량의 10% 안팎에 불과해서 향후 쿼터가 조정되더라도 여전히 어획량 대부분을 EU 어선이 가져간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영국 정부는 이에 대해 “불공정한 EU 공동어업정책 의존이 끝나면 영국 수역 전체 어획량에서 영국 어선이 가져가는 양이 3분의 2로 늘어날 것”이라고 자평하며 갈등이 깊어가고 있다.

영국의 브렉시트에 따른 이러한 갈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국의 국가정치체제를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가 하나로 합쳐진 영국은 4개의 자치정부를 둔 하나의 국가다. 때문에 이전부터 각 지방의 분리 독립에 따른 갈등이 존재해왔다. 1707년 영국에 합병된 스코틀랜드는 잉글랜드와 인종, 문화, 역사가 전혀 달라 줄곧 독립 의지를 피력해왔다. 2014년 처음 분리 독립 국민투표를 실시했고 반대 55.3%, 찬성 44.7%로 부결됐다. 하지만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줄곧 2차 국민투표를 주장해 왔다. 지역 경제의 핵심 축이 관광업이고, 중앙정부 보조금 못지않게 EU로부터도 상당한 수준의 보조금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업권 조정과 별도로 스코틀랜드는 영국과 분리독립에 따른 갈등이 지속되어왔고, 이런 상황에서 영국이 유럽연합 탈퇴를 최종 결정하면서 어민들의 생계가 달린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수역 통제권 회복’을 강조하며 브렉시트에 따른 자국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내건 가운데, 이번 일이 스코틀랜드의 분리 독립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