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unsplash

2022년 1월 19일 중남미 언론사 메르코 프레스(merco press)에 따르면, 현지 시각으로 지난 화요일, 멕시코축구협회(FMF: Federación Mexicana de Fútbol Asociación)는 앞으로 선수들에게 욕설을 하거나 경기 진행을 방해하는 팬들은 경기장 밖으로 추방시키고, ‘뿌또(puto)’와 같은 동성애 혐오 발언을 구호로 사용할 경우 5년간 경기장 출입을 금지하는 등 경기장 내 올바른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10월, 멕시코 시티에 있는 아즈테카 경기장(Estadio Azteca)에서 열린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지역 예선 경기 중 멕시코 축구 팬들이 동성애 혐오 구호를 외쳐, 이에 따른 조치로 멕시코는 올해 1월 코스타리카, 2월 파나마와의 홈 경기를 관중 입장 없이 치러야 한다. 또한 국제축구연맹(FIFA)는 멕시코축구협회(FMF)에 10만 스위스프랑(한화 약 1억 3,000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이미 멕시코는 작년 6월에도 이와 같은 이유로 6만 스위스프랑(한화 약 7,800만원)의 벌금과 홈 경기 무관중 개최 징계를 받고, 9월 무관중 경기를 치른 적이 있다. (출처: besteleven)

2014년부터 국제축구연맹(FIFA)은 축구계에 만연한 모든 차별을 근절하기 위해 ‘인종차별에 반대한다고 말합시다(SAY NO TO RACISM)’라는 슬로건으로 인종 차별 반대 캠페인을 시작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이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동성애 차별적 응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제재하기 시작했다. 이에 멕시코 대표팀 선수들도 직접 나서서 동성애 혐오 구호를 멈춰달라고 축구팬들에게 부탁했다. 하지만 일부 팬들의 일탈 행위로 멕시코축구협회(FMF)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총 17차례 징계를 받았다. (출처: HUFFPOST)

어떤 스포츠든 경기를 하다 보면 경쟁 요소가 부각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경기장 내에서 선수를 비롯한 그 누구도 경기 내용이 아닌 다른 이유로 비난을 들을 까닭은 존재하지 않는다. 멕시코축구협회(FMF)가 새해 들어 일부 팬들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불쾌감을 가지는 이들이 없도록 경기장 내 올바른 질서 확립과 팀의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예고해, 향후 멕시코 축구 응원 문화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