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7일 중남미 언론사 메르코 프레스(Merco press)에 따르면, 브라질 (Brazil)이 *트랜스 젠더(Trans gender)의 사망율 부분에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브라질의 국영 뉴스 통신인 아젠시아 브라질(Agencia Brasil)은 2022년 브라질 전역에서 131명의 트랜스젠더가 살해되었으며, 20명의 사람들이 차별관 편견으로 인해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고 밝혔다.

브라질 트렌스 젠더 전국 연합(Brazilian Transvestites and Transsexuals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Transvestites and Transsexuals (Antra))인 안트라는 트렌스 젠더에 대한 살인 및 폭력에 관한 문서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서 멕시코가 2위 미국이 3위를 차지했고, 인권위원회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공개되었다. 문건에 따르면, 1명의 피해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트랜스젠더 여성이 살해되었으며, 살해된 피해자 중 최연소자는 겨우 15살이었다. 또한 피해자의 90%가 15세에서 40세 사이로 확인되었다.

인권위원회 장관인 실비오 아메이다(Silvio Almeida)는 해당 자료가 “비극을 보여주는 동시에, 성전환자들이 살고 있는 현실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자료다”라고 전했다. 또한 “비극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지식, 데이터, 문제를 직시하고, 세상의 변화를 이끌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안트라의 정치적 대변인 브루나 베네비데스(Bruna Benevides)는 정부의 보고 및 자료의 부족이 성소수자들에 대한 폭력의 해결에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관련 사건들에 대한 부정확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더해서 트렌스 젠더의 관련 검색어의 10개 중 8개는 폭력에 관한 것이며, 이는 분명히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임을 밝혔다.

지난해 발생한 131건의 살인 사건에서 32명의 용의자만이 확인되었으며, 용의자들은 대부분 피해자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었음이 밝혀졌다. 또한 해당 사건의 수사과정에서 경찰과 사법적 관행은 용의자에 대한 엄격함이 부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정 지역들의 범죄 사례를 축소하기 위해 사건을 조작하는 경우가 있었고, 이로 인해 사건과 관련된 자료의 부재와 불확실성이 다시 확대되기도 했다. 또한 살인 사건의 61%가 2022년 1분기 동안 발생했다. 절대적인 숫자로는 페르남부쿠(Pernambuco)가 13건으로 가장 많았고, 상파울루(São Paulo) (11건), 세아라(Ceará ) (11건),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9건),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8건), 아마조나스( Amazonas)(8건) 순으로 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피해자로 조사된 대상들은 매년 유사했다. 흑인이며 가난한 트랜스젠더 여성이 가장 많은 피해자였다. 피해자 중 76%는 흑인, 24%는 백인이었다. 해당 조사는 트랜스젠더 여성들이 트랜스젠더 남성과 성전환자가 아닌 사람들에 비해 살해될 가능성이 최대 38배 높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최소한 54%의 살인이 성노동자로 활동하는 트랜스젠더 여성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직접적인 폭력이 가장 많았다.

문화적 다양성을 확대하려는 세계적인 움직임은 육체적인 성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성별 등 다양한 성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고 있다.사회적 성을 가진 사람들의 결정이 지금보다는 더욱 존중 받고, 그들이 범죄의 특정 피해자로 지목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적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트랜스젠더 (Transgender): 좁은 의미로는 출생 시 지정된 성(性)과 스스로 정체화한 성별 정체성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을 지칭하며, 넓은 의미로는 일반적으로 젠더 규범과 기대에서 벗어나는 모든 종류의 변이를 지닌 사람을 가리킨다.(네이버 지식백과)

  • 본 기사는 이해를 위해 Transvestites(이성의 옷을 즐겨입는 사람) ,Transsexual(성전환자) 와 같이 사회적 성을 나타내는 표현를 모두 트랜스 젠더로 표현함.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