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pixabay.com

2022년 6월 4일 더로컬(The local)에 따르면, 스페인 정부는 청소년들의 중독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비디오 게임 ‘루트 박스(loot boxes)’ 를 규제하는 법안을 빠른 시일 내에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루트박스의 사전적 정의는 게임 아이템 무작위 뽑기 상자이다.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등급위원회(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는 게임 등급 표기 라벨에 ‘확률형 아이템’, 즉, ‘루트 박스’ 문구를 별도 표기하도록 조치할 계획임을 밝혔다. 등급위원회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영향력을 가진 게임 심의 기구이다. 해당 표기는 루트박스(Loot Boxes), 아이템 팩(Item Pack), 미스터리 어워드(Mystery Award) 등 확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모든 아이템에 대해 적용된다. 따라서 등급위원회의 정책에 따르는 게임들은 확률형 아이템 판매시 게임 패키지, 광고 영상, 공식 홈페이지 등에 표시되는 등급 표기에 “인 게임 구매(게임에서 따로 구매)”와 함께 “확률형 아이템 포함(Includes Random Items)”이라는 문구를 명시해야 한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많은 비디오 게임에서 자주 등장하는 “루트 박스”는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그들의 능력이나 지위를 높이기 위해 살 수 있는 가상의 무기와 장비를 구입하는 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루트 박스에 귀중한 아이템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며, 플레이어들은 단지 무엇이 있는지 일정한 돈을 지불하고 확인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돈을 지불한 후 확인하는 행위가 도박과 유사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스페인 소비자부 장관인 알베르토 가르손(Alberto Garzon)은 라디오 케이블 방송에서 “루트박스에 대한 특별법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루트 박스는 강박적인 소비를 수반하기 때문에 도박과 같다”라고 덧붙였다. 스트레스로 인해 플레이어들이 일련의 문제들을 일으키는 행동을 그는 “재정 파탄”이라고 지적했다.

범유럽게임정보(Pan European Game Information, PEGI)에서는 2020년 4월 13일 ‘루트 박스 표시’와 유사한 정책을 발표했다. 범유럽게임정보는 유럽을 대표하는 게임심의 단체로 2003년 유럽 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 협회(Interactive Software Federation of Europe)에 의해 설립된 민간 기구이다. 범유럽게임정보 역시 해당 등급 정책을 따르는 모든 게임에 등급 표기와 함께 “유료 확률형 아이템 포함”이라는 문구를 추가하도록 조치했었다. 비디오 게임의 연령 등급을 발행하는 유럽 기구인 범유럽게임정보는 게임 회사가 게임 내 구매하는 “유료 랜덤 아이템”을 포함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는 라벨링 변경을 도입했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재 유럽에서는 벨기에(Belgium)와 네덜란드(Netherlands)만이 루트 박스를 도박과 직접 연관시켜 금지시켰다. 루트 박스를 도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루트 박스가 거액을 낭비하는 도박 중독과 같은 부작용을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국가들이 적절한 해결 방안과 대안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 인지편향: 사람들이 비논리적인 추론으로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