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30일 중남미 언론사 메르코 프레스(Merco press)에 따르면, 우루과이(Uruguay) 와 아르헨티나(Argentina) 휴양지 부근에서 *남세균 성분이 검출되었다. 우루과이 당국은 페산두(Paysandú) 주의 기혼(Guichón) 동쪽의 퀘이글 강(Queguay river, 우루과이 강의 지류)에서 남세균이 발견되었다고 발표했다.

기혼 시의회는 안드레스 페레스(Andrés Pérez Path) 오솔길 근처와 푸엔테 데 타블라스(Puente de Tablas)로 알려진 상류 지역에서 남세균이 증식함에 따라 주민들을 대상으로 퀘이글 강에서의 목욕을 포함해 관련한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시장인 마르틴 알바레스(Martín Álvarez)는 강에서 남세균이 발생되었다는 공원 경비원의 말을 듣자마자 목욕 금지와 같은 권고사항을 발표했으며, 해당 규정이 관련 부서 및 전문가들의 실험이 진행될 때까지 계속해서 유지될 것임을 밝혔다.

기혼포로 비엔 내추럴레스 **NGO(The Guichón por los Bienes Naturales NGO) 는 1년전 지금과 같은 상황이 발생했지만, 적절한 통제와 감시를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고 당국의 초기 대응 실패를 강조했다. 또한 작년에 제출된 샘플을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한 국립농업과학원(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Research, INIA)은 물 속에 잠재적으로 독성이 있는 박테리아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한편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 지방의 해안 근처에서도 남세균이 검출되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수자원국은 남세균 담당 기관(Interinstitutional Bureau of Cyanobacteria,IBC)을 통해 리버 플레이트(River Plate)의 해수욕장과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석호에 주황색 경보를 발령했다. IBC는 주황색 경보의 경우 물의 표면과 모래에서 밝은 녹색이 보일 수 있는 중간 위험을 나타내며, 남세균 박테리아가 물기둥이나 표면에 쌓이지만 연속적인 층에는 쌓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영하는 사람들은 녹색 반점을 멀리하고, 강이나 석호에서 나온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주황색 경보가 발생된 유역에서 잡은 농수산물은 먹지 않도록 당부했고, 어린이와 애완동물에게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권고했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휴양지는 파라나 강(Paraná River)의 ***삼각주를 포함해 라 플라타(La Plata) 지역의 엔세나다(Ensenada), 베리소(Berisso), 리오 산티아고(Río Santiago) 주변이었다. 오렌지 경보는 또한 후닌(Junín)의 라구나 데 고메스(Laguna de Gómez) 라구나 데 로보스(Laguna de Lobos), 라 타블릴라(La Tablilla), 바랑카스(Barrancas), 라구나 치스(Laguna Chis Chis), 등 살라도 강 (Salado river) 유역에 속한 모든 수역에 발령되었다. 남세균은 일반적으로 물에 사는 생물로 청록색을 띠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남세균은 한국에서 주로 녹조라고도 불린다. 한국의 강에서도 남세균이 종종 발견된다. 남세균의 독소 중에는 사람에게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독소도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끊임 없는 검사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남세균에 대처하는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남세균(cyanobacteria):녹색 색소인 엽록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세균을 통틀어 남세균이라고 한다. 엽록소 외에도 카로티노이드, 피코빌린 같은 보조색소를 가진 남세균도 있다. 남조세균, 원녹세균이라고도 한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정부기관이나 정부와 관련된 단체가 아니라 순수한 민간조직을 총칭하는 말로, ‘비(非)정부기구’나 ‘비(非)정부단체’라고도 지칭된다. 넓은 의미에서 반드시 국제활동을 벌이는 단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며, 정부 운영기관이 아닌 시민단체도 NGO에 해당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삼각주:하천이 바다 또는 호수와 만나는 하구(河口)에 퇴적물이 오랫동안 쌓여 만들어진 평평한 지형.(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