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2022년 1월 22일 引新聞(IN NEWS)은 홍콩중문대학(香港中文大學)이 이르면 올해부터 학생들의 국가 소속감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안보 관련 강의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국가 안보법 제10조에 따라 실시 될 이 강의명은 ‘오늘의 중국을 이해하다(Understanding China Today)’이며, 필수 과목으로 배정되어 수강하지 않으면 졸업할 수 없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강의에서는 국가 안보법, 기본법에 대한 교육을 비롯해, 신입생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활동에도 국가 안보에 관한 강의를 포함시킬 예정이다. 이에 앞서 홍콩이공대학(理工大學), 침례대학교(浸會大學), 링난대학교(嶺南大學) 및 교육대학(教育大學) 등에서도 국가 안보 관련 커리큘럼을 도입한 바 있다.

홍콩에서는 대학 외에, 주요 행정기관들에서도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지난 1월 13일 홍콩 언론 보도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오는 7월 1일부터 의식과 행렬에 중국식 행진을 채택할 예정이다. 7월 1일은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된 지 25주년이 되는 날이다. 홍콩 소방대 또한 1월 13일 연례 보고서를 통해 비슷한 변화가 이달 말까지 이뤄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외에도 홍콩 세관, 이민 및 교정국의 직원들도 중국식 행진을 시연했다. (출처: DW)

홍콩은 1843년 중국이 아편전쟁에 패한 후 난징조약에 의해 영국에 할양됐다가, 1997년 7월 1일 중국에 반환됐다. (출처: 로이슈) 1982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당시 영국의 수상인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는 ‘홍콩은 이미 고도의 자본주의가 뿌리내린 곳이므로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 돌려주지 않겠다.’ 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덩샤오핑(鄧小平)은 홍콩의 50년간 고도자치(高度自治, 높은 수준의 자치를 보장한다)와 일국양제(一國兩制)를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그러나 시진핑(習近平)이 집권하면서 일국양제가 흔들리기 시작한 이래, 결정적으로 2020년 홍콩 국가 보안법 제정과 홍콩 선거제 개편 등으로 인해 중국의 홍콩 50년 고도 자치 보장에 대한 약속은 26년 만에 파기됐다. (출처: 동아일보)

중국의 홍콩 국가 보안법 제정으로 인한 인권 탄압은 현재 진행형으로, 국제 사회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비판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에는 EU(유럽연합)의 입법부인 유럽의회가 홍콩의 기본적 자유 침해 결의안을 채택하며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촉구했다. 결의안에는 홍콩 국가보안법의 폐지와 ‘일국양제’의 약속을 지키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출처: NEWSIS) 그동안 국제 사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홍콩 문제와 관련해 독단적인 행보를 보여온 중국이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어떠한 움직임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1.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 인민대회당은 매년마다 중요한 국가 회의가 열리는 국가기관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