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2021년 10월 29일 대만호보(臺灣好報)는 제19회 대만 퀴어 퍼레이드(臺灣 同志遊行)가 10월 30일에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이번 퍼레이드는 코로나19로 인해 예전처럼 오프라인에서 개최할 수 없어 사이버 공간으로 축제의 장소를 옮겼다. 퍼레이드의 테마는 ‘무색 무지개-코드없는 세계로 이동(無色彩虹-異同走向無碼世界)‘시리즈이다.

이번 퍼레이드는 대만 길리어드 제약과 대만 무지개 시민 행동 협회 등의 공동 주최로 이루어진다. 보도에 따르면 대만 무지개 시민 행동 협회의 사무총장 차이야팅(蔡雅婷)은 “연례 퍼레이드는 LGBTQ+* 커뮤니티를 대중에게 더 잘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하며 길리어드 제약과 함께 이번 캠페인을 공동 후원하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퀴어 퍼레이드에서는 본인의 초상화를 직접 만들고,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와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그 예로 대화방에는 대만의 저명 작가이자 연애 컨설턴트인 쉬창더(許常德)를 비롯해 코미디언 황하오핑(黃豪平), 대만 금종상(金鐘獎/약칭 GBA)** 후보였던 드라마’做工的人(workers)’의 원작 작가인 린리칭(林立青)등이 참여한다.

퀴어 퍼레이드(Queer parade)는 성소수자의 가시화, 인권 증진, 문화 향유, 자긍심 고취를 위해 한국에서도 매년 개최되고 있는 문화 행사이다. 국내에서도 온라인 퀴어 퍼레이드가 열린 바 있는데, 지난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퀴어 퍼레이드 무기한 연기되자 미디어 스타트업 ‘닷 페이스’가 ‘우리는 어디서든 길을 열지(현재 종료)’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퀴어 퍼레이드를 연 적이 있다.(출처: 서울퀴어 퍼레이드, 한겨례)

대만에서는 2003년부터 퀴어 퍼레이드 행사가 개최되기 시작했다. 2003년 첫 행사에는 800명 정도가 참가했지만, 2019년에는 20만 명 이상이 참가할 만큼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행사가 됐다. 또한 대만은 2019년 5월 17일 동성 혼인 특별 법안이 입법부를 통과해, 현재 아시아 최초로 동성혼이 합법화된 나라이기도 하다.(출처: 한겨례)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도 법안 통과 직후 자신의 트위터에, “2019년 5월 17일 대만에서 사랑이 이겼다. 진정한 평등을 위한 큰 걸음을 내디뎠고, 대만을 좀 더 좋은 나라로 만들었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출처 : 차이잉원 총통 트위터)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시선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국제적으로 성적 다양성을 존중해주는 분위기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어서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많은 시민들이 함께 거리에서 퀴어 퍼레이드를 즐기는 날이 오길 바란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 LGBTQ+: 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바이섹슈얼(Bisexual), 트렌스젠더(Transgender), 퀴어(Queer), 퀘스쳐닝(questioning/성 정체성에 관해 갈등하는 사람)등을 이르는 말. (출처: OK2BME.ca)

**금종상(金鐘獎/Golden Bell Awards) : 대만의 에미상에 해당하는 골든 벨 어워드는 1965년 대만 라디오 방송을 홍보하고 우수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인정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70년 이후, 연례 시상식은 텔레비전 제작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출처: 대만 시청각 및 음악산업진흥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