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7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민사부(民政部), 상무부(商务部),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展改革委), 공업정보부(工业和信息化部)등 24개 부서가 협업해 노인을 대상으로 한 양로 서비스(service)의 소비 촉진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은 복지를 제공하기 위해 각 부서에서 다양한 정책을 내놓은 것이다.
24개의 부서가 제안한 정책에는 양로 서비스의 새로운 산업 확대, 시설 설비, 제품 연구개발 강화, 신뢰성 있는 환경 조성, 소비 보장의 강화 등 5가지 분야에 초점을 맞춘 19개의 정책이 포함되었다. 또한 처음으로 양로 서비스와 플랫폼(platform) 산업 분야가 협업해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노인 용품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 플랫폼을 형성하고, 양로 서비스 분야의 박람회와 전시회 개최 및 기업을 육성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을 제안한 것이다.
공업정보부 관계자는 ‘노인용품 홍보 목록'(老年用品产品推广目录)을 3차례 발표했다. 해당 목록에는 의류, 간호 침대, 스마트 모니터 등 약 1,000개 이상의 노인 용품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228개 제품과 204개의 서비스를 선정해 기업이 노인들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공업정보부는 2024년에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노인 중국길”(数字适老中国行) 활동을 만들어 노인들이 디지털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시장감독총국(市场监管总局) 관계자는 현재 중국 내 양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약 140개 이상의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고 소개했다. 동시에 양로 서비스 인증 자격을 엄격하게 규정하기 때문에 전국에 자격을 갖춘 기관은 55개뿐이라고 전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소비 환경 만들기 위해 특수 노인 식품 측면에서도 안전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인의 영양 상태를 고려한 건강식품을 개발하고, 특수 질병이 있는 노인들에게 적합한 식품을 만들어 의료 식품의 안전을 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는 양로 서비스의 공급과 수요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에 새로운 정책은 가정과 지역 사회, 농촌 등 다양한 주체들이 양로 서비스의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노인 식사 지원 서비스, 방문 의료 지원 서비스, 목용 보조 서비스 등 노인이 필요한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는 대안을 마련한 것이다.
양로 서비스 정책은 현재 고령화 사회에 필수적인 정책이다. 관련 산업의 발전은 노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기업에도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양로 서비스는 공급 부족 문제와 지역 간 불균형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아직 남아 있다. 관련 부서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협업하여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향후 정책의 변화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