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5월 23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5월 30일(현지시간) ‘제9회 전국 과학기술종사자일’을 맞아 중국 전역에서 다양한 기념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중국과학기술협회(中国科学技术协会, 이하 과협)는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올해의 행사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는 중국과협이 주관하는 주요 행사와 함께 각 성(省)급 과협이 주관하는 2,300여 건의 지역 맞춤형 행사, 100개 이상의 전국 학회 주관활동, 그리고 50여 개 대학 및 기업 과협이 마련한 200여 건의 현장 활동 등이 전국적으로 진행된다.
중국과협은 최근 열린 제10기 전국위원회 회의에서 2035년까지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과학기술저널 1,000종을 발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5년 주기로 전국과학기술저널 시스템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중국과협이 올해 2월 18일(현지시간)에 발표한 ‘중국과학기술협회 2035 행동 계획’은 약 300종의 과학기술저널이 일류 대열에 진입하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출처: 신화망)
올해 행사의 핵심 주제 중 하나는 ‘과학자 정신’의 계승과 확산이다. 이를 위해 ‘과학자 정신 100회 강연 시리즈(series)’ 및 ‘과학 거장 홍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중국과협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에게 과학자의 이야기를 전하고, 그들의 정신을 확산시킬 예정이다. 더불어, 대중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실천형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마련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과학기술 자원봉사 100회 시범 활동’ 및 농촌 진흥을 위한 공동 실천 활동 등이 있다. 과학기술의 성과를 일반 대중과 나누기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또한 ‘대학 스타 과학관’이라는 이름으로 대학 내 과학 보급을 위한 시범사업도 집중 전개된다. 이와 함께 중국 과학기술 학술지 대상의 역량 강화 프로젝트 추진, 중국과학기술회당 포럼 개최, 그리고 과학보급법 관련 싱크탱크 활동도 추진된다.
현재 중국과협은 올해를 ‘과학기술인의 축제’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287개의 교육기지와 548개의 과학기술관 등과 연계한 탐방 프로그램 및 캠페인도 함께 추진된다. 국제과학기술기관들도 중국의 청년 과학기술인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전국 학회와 지역 과협들은 저마다의 특색 있는 주제를 살린 실천 활동을 통해 이 축제에 동참한다.
중국과협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과학기술인의 사기를 높이고, 과학자 정신을 확산하는 동시에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특히 과학성과를 공유하고, 청년 인재를 육성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기술이 국민들의 삶과 더욱 가까워지길 바라고 있다. 특히 과학자 정신의 계승과 과학문화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미래 세대에게 과학기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과학이 일상 속에서 더욱 가깝고 친숙한 존재로 자리 잡길 바란다.
관련 기사와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