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19일 중국 언론사 중국 신원망(中国新闻网)에 따르면, 광시(广西) 장족(壮族) 자치구의 농업농촌부는 전년 대비 광시의 여름 곡물 면적, 묘당 생산량, 총 생산량이 각각 1.78%, 3.24%, 5.07% 증가하여 ‘3가지 성장’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전국 차원의 여름 곡물 생산량 중 광시의 면적은 180만 1,500 묘(亩), 묘 당 160.95kg, 총생산량은 29만 톤(t)에 달한다.
광시에서 생산되는 주요한 여름 곡물은 옥수수, 감자, 콩이다. 광시는 난닝(南宁), 바이써(白色), 허츠(河池), 충쭤(崇左)와 같은 고품질 및 고효율 품종의 옥수수 재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또한 사탕수수밭, 옥수수밭 및 어린 과수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지역 조건에 따라 옥수수, 콩, 감자와 같은 작물을 간작**하여 경작지 이용 계수를 개선하고, 곡물 면적을 확장했다. 동시에 겨울철 감자 재배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12개의 대형 겨울철 감자 단지 건설을 지원하고, ‘쌀+재생 쌀+감자’라 불리는 1년 3 생산 모델을 보급하여 감자 재배를 확대했다. 농업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겨울의 감자 파종 면적은 약 87만 묘에 달했다. 더불어 광시는 농민들이 우량 품종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품종 배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 왔다. 그리고 지역에 주요 곡물 및 기름으로 쓰이는 작물의 단위 당 수확량을 늘리고, 생산 보증 서비스를 수행했다. 이 외에도 팀을 구성하여 홍수 및 가뭄과 같은 농업 재해의 예방 및 완화 작업을 전개해 온 바 있다.
올해부터 광시는 정책 인센티브(insentive) 및 다수확 연구처럼 정책과 기술 차원에서 농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겨울과 올봄에 비교적 좋은 기상 조건을 활용하여 여름 곡물의 생산량을 높이고, 풍년이 들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당과 정부가 강조한 식량 안보를 착실히 이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광시 전역에서는 올벼***를 수확하고 있다. 농업 통계에 따르면, 7월 18일 수확한 올벼의 묘는 8,145,500으로 지난해 보다 436,600 묘 빠르다고 한다. 늦벼는 1,593,000묘로 지난해 보다 124,800 묘가 더 많다.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식량 안보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인구 증가와 기후변화로 인해 미래의 식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국가마다 식량을 자급자족하는 방안을 찾고, 다양한 농업 방식을 개발 및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파종 : 작물의 번식에 쓰이는 종자를 뿌려 심는 것.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간작 : 같은 농경지에 두 가지 이상의 작물을 재배하는 것.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올벼 : 제철보다 일찍 여무는 벼.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