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0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는 ‘2023학년도 대학입시 온라인 상담 주간’ 과 관련한 일정을 발표했다.
중국 교육부의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활동’에 따르면,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원 기간과 연계한 전국 각 성(자치구, 직할시)의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 온라인 상담 주간’ 행사는 6월 22일부터 28일까지 교육부 ‘햇살 수능 정보 플랫폼(platform)’에서 개최된다. 행사 기간 동안 플랫폼에서는 9시부터 17시까지 문자를 통한 질의응답 및 상담과,동영상 생중계의 2가지 방식을 제공하고, 이를 학생들이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각 대학은 온라인 모집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정확하고 세심한 상담 지원 및 지도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험생들은 교육부의 ‘햇살 수능 정보 플랫폼’ 웹페이지(webpage) 및 위챗(WeChat) 공식 계정, 그리고 바이두(Baidu)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 주간에 개최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대학의 생중계 라이브(live broadcast)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수험생들이 대학입시 온라인 상담 주간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대학에서 게시한 관련 정보를 열람 및 숙지하고, 대입 정보 및 흐름을 파악하여 온라인 상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상담은 대면 상담과 달리, 학생이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온라인 상담이나 박람회의 개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 시립대는 6월 24일, 2023년 3차 온라인 입시 상담 멘토링(mentoring)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멘토링은 화상 통화 프로그램인 ZOOM 으로 진행된다. 40분 가량의 시간 동안 학교와 입학전형에 대해 소개하고,입시관련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뒤에 희망학과의 재학생 멘토와 같은 조가 되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 gist) 또한 입학에 관심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해 온라인 입학 상담을 진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ZOOM을 통한 비대면 상담으로 7월 3일부터 8월 11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 실시한다.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30분 간격으로 이루어진다. 상세한 상담을 위해 학생부 및 모의고사 성적표 등을 준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출처 : veritas1, veritas2)
중국의 대학입시 온라인 상담 주간 및 한국의 다양한 입시 상담은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consulting)을 제공하여 공부 로드맵을 설계하고, 성공하는 공부 습관 등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대학 입시가 다양해지고 변화가 많아지면서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양한 대입 상담 프로그램이 확대되어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대학별 지원전략 및 입시 전략을 안내하는 기회가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