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5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의 도시개발 산업이 도시재생 및 저탄소개발을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한다고 한다. 도시재생과 재건축을 위해 다양한 산업 분야와 협력을 촉진하고, 건설 분야에서의 저탄소 전환이 이번 도시 재생 프로젝트(Project)의 주요한 방향 중 하나이다. (출처 : 人民网)
최근 개최된 ‘제15회 건축개조대회’에서 중국공정원의 학자(中国工程院院士杜) 두슈리(修力) 원사는 “도시 건설을 위해 재해 예방 및 감소, 특히 기반 시설의 내진 연구에 주의를 기울이고, 행정, 산업, 교육, 연구의 활용 역량을 모아 도시 재생의 핵심적인 과학 기술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도시재생의 효과는 시스템(System) 개선과 경로 혁신과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허베이성(河北省) 인민정부 판공청(人民政府办公厅发布)이 “도시 재개발 조치 실행에 관한 지침 의견(关于实施城市更新行动的指导意见)”을 발표한 이후, 도시 재개발은 지역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한 주요 핵심 키워드(Keyword)로 불리고 있다.
이와 함께 리창(李强) 중국 총리 주재로 지난 7월 21일에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통과된 ‘도시 속 빈민촌 재개발을 추진에 관한 지도 의견’이 네티즌(Netizen) 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의 도시 속 빈민촌은 원래 농촌에 거주하다가 도시 발전 과정에서 도시로 편입한 저소득층이 몰려 살면서 도시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 국무원 상무회의는 같은날 “대도시 빈민촌 재개발은 민생을 개선하고, 내수를 확대하고, 도시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조치”라고 언급하면서, “민중의 수요가 절박하고 도시 안전과 사회 거버넌스(Governance)에 잠재적인 위험 요소가 많은 곳부터 우선적으로 재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출처 : 초이스 경제)
중국의 도시개발 산업은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경제적 기회와 환경적 지속 가능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화 및 스마트(Smart) 기술의 발전은 중국 도시들을 미래에 더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곳으로 만드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저탄소 개발은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환경을 구축하게 한다. 도시개발과 환경 보호를 결합하려는 중국 정부의 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