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레이트 영화 방송국 드라마
출처 : shutterstock

2024년 12월 3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이 미니 드라마(mini drama) 산업을 전략적으로 키워 관광 산업과 문화 교류 증진에 힘쓰고 있다. 미니 드라마는 기존 드라마보다 짧은 분량으로 대중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중국 허난성(河南) 정저우시(郑州)가 최근 발표한 ‘정저우시 미니 드라마 산업 고품질 발전 촉진 정책 의견’에서는 미니 드라마 산업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는 각종 지원 정책이 제시되었다. 정저우시를 미니 드라마 창작의 허브(hub)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운 것이다.

정저우뿐만 아니라 베이징(北京), 장쑤(江苏), 저장(浙江), 광둥(广东), 산시(山西), 안후이(安徽) 등 다양한 지역에서도 미니 드라마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클러스터(cluster) 형태의 산업 생태계를 형성했다. 요즘은 문화와 관광을 결합한 미니 드라마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예컨대, 지역 정부는 드라마 촬영지와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 활성화 추진 전략을 발표해 중국 문화를 알리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또한, 특정 관광지를 배경으로 촬영한 미니 드라마를 통해 관광 분야에서 새로운 융합 소비 트랜드(trend)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러한 미니 드라마는 투자 비용이 적고, 제작 기간이 짧아 빠른 공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관광지의 매력을 확대하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신규 혹은 비주류 관광지를 홍보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미니 드라마 <천하숭산(天下嵩山)>은 소림사(少林寺)와 숭산(嵩山)의 자연 및 문화적 특징을 배경으로 무술 정신을 강조한 스토리(story)를 담아 관광 산업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미니 드라마는 중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잠재적 능력이 충분하다. 2023년 **OTT(Over-the-top media service) 산업의 트랜드는 숏폼(short-form) 드라마의 열풍과 함께 ***AIGC(Artificial Intelligence Generated Content) 및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의 본격적인 도입이었다. 중국 정부가 미니 드라마의 중요성을 인지한 것이다. 나아가 중국 정부는 미니 드라마의 성장을 위해 전폭적인 정책적 지원을 밝히기도 했다. 현재 중국은 새로운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플랫폼의 글로벌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KCA)

미니 드라마는 문화와 관광의 융합을 통해 지역의 고유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지역 관광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장하는 주요 매개체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스토리의 완성도와 예술적 품질을 높이는 노력을 통해 단순한 홍보를 넘어 관광객과의 공감과 감동도 이끌어내고 있다. 미니 드라마는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함께 중국의 글로벌 문화 영향력을 확장하는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클러스터: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한군데 모여서 서로 간에 긴밀한 연결망을 구축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곳이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OTT: 인터넷(internet)을 통해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출처: 네이버 오픈사전)

***AIGC: 생성형 AI 콘텐츠이다. AI 기술을 활용해 특정 주제가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자동 생산하는 것이다. (출처: CSF)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창작자가 기존의 익숙한 실사 콘텐츠 제작 과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디지털 제작 방식을 구현하는 각종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출처: Netflix)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