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0일 인민망(人民网)기사에 따르면, 다수의 중국 작가들이 빈곤을 주제로 한 아동 문학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빈곤에서 벗어나는 것을 주제로 한 다양한 종류의 아동문학을 볼 수 있다. 작가들은 실생활에서 직접 다양한 장소를 방문하여 경험한 것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작품을 구상한다. 이 과정에서 빈곤은 사회에 만연한만큼 자주 발견할 수 있어 이를 주제로 다루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로 보인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양봉가들의 생존과 빈곤 탈출을 주제로 한 <驭蜂少年(양봉소년)>, 병든 어린이와 사회의 구원을 담은<把你藏在眼睛里(너를 눈에 숨기다)> 등이 있다.
아이들은 한창 생각하며 가치관이 형성될 시기에 여러 문학 작품을 보며 자란다. 그렇기에 작가들은 아이들이 작품을 통해 삶과 죽음과 같은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배우고 삶의 가치를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이끌 책임이 있다. 아동문학에서 그저 아름다운 내용만 다루기보다 빈곤과 같은 사회 전반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도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단순히 문제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이야기 속에 자연스레 녹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적 문제를 접하고 인지하게 되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