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1일 중국 언론사 중국 신원망(中国新闻网)에 따르면, 지난 31일 중국 노업농촌부는 빈곤에 처한 사람들을 위한 ‘빈곤 인구의 지속적인 소득 증대에 관한 정책’을 발표했다.
해당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농업농촌부는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데이터(Data) 및 심층 분석을 강화하기로 했다. 저소득 인구와 빈곤 인구 이주 등에 중점을 두고 현장 조사 및 검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빈곤 인구의 안정적인 소득 증가를 방해하는 두드러진 문제와 숨겨진 위험들을 발견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또한, 안정적인 고용을 촉진하고, 임금 소득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에 덧붙여 3,000만명 이상의 빈곤 인구가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재 동부 지역은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서부 지역은 고용 경로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농촌농업부는 산업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산업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안정화를 꾀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전문인 컨설팅(consulting) 등 여러 프로젝트(Project)를 시행하여 빈곤의 어려움을 덜어줄 예정이다. 더불어 농촌 경제를 발전 시키기 위해 농촌 관광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소득 향상을 촉진한다고 한다.
이에 더하여 모든 지역에 다양한 보상 및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지역의 여건에 따라 일자리 고용과 보조금을 다르게 규정하여 교육, 의료, 주택, 식수, 농촌 생활수당, 노인 돌봄, 극빈자 지원 등 생계 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당국은 가장 큰 문제인 농촌 활성화를 위해 여러 부서들이 협력하여 빈민들의 소득 증가 파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농업농촌부는 관련 부서들 간의 협력을 통해 농촌의 빈민들을 구제할 방법을 연구하고, 실질적인 빈민의 소득 증대 방안을 마련하여 구체적으로 실행하겠다고 언급했다.
빈곤 완화를 위한 정책은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한 소득 증대 작업을 통해 현실적이고 실용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또한 소득 증가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대중들이 정책을 신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빈곤인의 소득 증대를 위한 정책이 확장되고, 농촌 활성화가 함께 진행된다면 중국의 경제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