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4월 6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최근 *중화전국총공회(中华全国总工会), 교육부(教育部), 인력자원사회보장부(人力资源和社会保障部), 중국전국공상연합회(中华全国工商业联合会)가 공동으로 산업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학업 꿈 실현 프로젝트(project)’를 확대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고등 학력이 없거나, 학력을 갖추지 못한 산업 노동자를 위한 교육 지원 정책이다. 산업 노동자의 학력과 직무 능력을 높이고, 고급 기술 인력의 육성에 필요한 기반을 다지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산업 노동자의 학력 및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를 최소 300개 이상 조성하고, 입학 요건을 충족하는 산업 노동자 300만 명 이상에게 교육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200만 명 이상에는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해 일하는 농민공(农民工)이 포함될 예정이다. 산업 노동자가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16년부터 전국총공회와 교육부 주도로 시행되었으며, 농민공의 학력 향상 등의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2024년 6월 기준, 전국 각급 공회는 총 11억 1,700만 위안(한화 약 2,200억 원)의 특별 자금을 투입해 240만 명 이상의 농민공을 지원했다. 이후 산업 노동자 전반으로 지원을 확대하면서 교육 대상의 폭을 넓혀 더 많은 사람에게 기회를 주게 된 것이다.
대다수의 농민공은 도시로 유입되기 이전에 직업 훈련을 받은 적이 없어 주로 단순 육체 노동에 종사해 왔다. 그 결과 도시로 이주해도 대부분 단순 노동에 그친다. 이에 따라 정부는 농민공을 위해 직업 및 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있으며, 농민공은 현재 중국 직업교육 정책의 핵심 대상이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집단이다. (출처: 한국노동연구원) 앞으로는 국가 차원에서 산업 노동자를 위한 스마트(smart) 학습 플랫폼(platform)을 구축하고, 다양한 고품질 교육 콘텐츠(contents)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학습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표준 체계를 마련하고, 전문기술직, 경영관리직, 숙련기술직 간 유연한 인재 순환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기반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산업 노동자의 단순한 학력 향상을 넘어, 기술혁신 시대에 걸맞는 인재 육성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전락적인 중장기 정책으로 평가된다. 향후 몇 년간 ‘학업 꿈 실현 프로젝트’가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된다면, 산업 노동자들의 직무 역량 강화와 더불어 중국 제조업 및 서비스업 전반의 질적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기사와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중화전국총공회: 중화인민공화국의 전국노총으로, 유일한 합법 노조이다. (출처: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