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내 중국 영화 흥행 수익이 460억 500만 위안(元)(한화 약 8조 3,991억)을 기록했다고 한다. 중국국가영화국은 “연간 박스 오피스(box office) 1억 위안(한화 약 182억) 이상의 중국 영화가 총 50편이며, 상위 10위 영화 또한 모두 중국 영화”라고 발표했다. 박스 오피스 순위는 순서대로 ‘만강홍(满江红)’, ‘유랑지구2(流浪地球2)’, ‘고주일척(孤注一掷)’, ‘사라진 그녀(消失的她)’, ‘봉신제1부: 조가풍운(封神第一部:朝歌风云)’, ‘팔각롱중(八角笼中)’, ‘장안삼만리(长安三万里)’, ‘부니베어스: 가디언코드(熊出没·伴我“熊芯”)’, ‘견여반석(坚如磐石)’, ‘인생로불숙(人生路不熟)’이 차지했다.
팬데믹(pandemic) 시기에 침체되었던 중국 영화 시장은 2023년 들어 지난 3년에 비해 70% 증가했다. 2017년의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특히 1월 21일~27일 춘절(春节) 연휴 동안 67억 5,800만 위안(한화 약 1조 2,338억)의 수익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역대 2위에 달하는 수치였다. 또한 여름 시즌(season)에는 최초로 200억 위안(한화 약 3조 6,500억 원)을 달성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중국 영화 시장의 흥행 성공에 대해 “중국 영화와 관객의 ‘함께 달려가는(双向奔赴)’ 모습을 증명했으며, 중국 영화의 강한 근성을 증명하는 동시에 문화 시장의 거대한 잠재력을 보여주었다”고 전했다.
중국 내 영화 시장의 열기는 2024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12월 30일~2024년 1월 1일 신정 시즌에는 15억 1,700만 위안(한화 약 2,736억)의 박스 오피스를 기록했다. 중국 영화 업계의 연간 평균 티켓(ticket) 가격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영화사들은 신정이나 춘절 등 연휴 기간에 티켓 가격을 낮추기도 했다. (출처: 동방재부망, 신화망)
중국 영화의 경우 탄생 초기에는 ‘경극(京剧)* 영화’와 같이 전통 예술을 담고 기록하는 부수적인 도구에 불과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중화권 감독과 유명 배우 등이 대거 참여해 영화 산업의 부흥에 매진하고 있다. 7세대로 일컬어지는 2000년대 이후 중국 영화계는 어느 특정한 양식이 흐름을 좌우하는 양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자유로운 형식을 추구하는 감독들이 상호 경쟁적 구도를 형성하는 특징을 가진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 영화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잇단 흥행을 터뜨리는 중이다. ‘유랑지구2’는 해외 42개 국가와 지역에서 개봉해 1억 위안(한화 약 182억)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여름 시즌에 개봉한 ‘봉신제1부: 조가풍운’도 제80회 베니스(Venice) 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데 이어 호주, 뉴질랜드(New Zealand), 미국 등에서 개봉했다. (출처: 인민망) 현재 중국은 세계 1위의 영화 시장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적극적으로 세계 진출 및 합작에 나서고 있다. 중국 영화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편견에서 벗어나 중국 영화에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경극(京剧): 노래, 대사, 동작, 무술 동작의 4가지가 종합된 공연 예술이다. 중국 전역에서 폭넓게 공연되고 있으며, 특히 베이징(北京)과 톈진(天津), 상하이(上海)를 중심지로 상영되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