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5일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인민은행(中国人民銀行)은 최근 열린 2022년 통화 및 금·은 보안 업무 화상 회의에서 “현금 공급에 전력을 다하여 현금 수령 거부에 대한 제재를 통해 체제를 공고히 하고, 유통 중인 위안화 정결도*를 계속 높여 위조 화폐 작업을 더욱 확실히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2021년 전국적으로 현금 거부 행위가 212건 확인됐고, 이 중 2021년 4분기에는 32개 현금 수령 거부처와 관련 책임자를 법에 따라 1,000 위안(약 20만 원)에서 10만 위안(약 1,900만 원)까지 벌금을 부과했다. 처벌 대상 사업장은 주로 수도, 가스, 물납* 등 공공 서비스 기관을 비롯해 주차장, 보험사, 프랜차이즈 음식, 의료기관 등이었다.
중국인민은행의 화폐 금·은국 관계자는 지난 3월 11일 “인민은행은 즉시 현금 수령 거부에 대한 제재를 실시하고, 관광지, 생활비 납부, 주차장 등 민생 분야에 대한 중점적인 조사를 벌여 현금 사용 권익을 보장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를 통해 현금 수령 거부가 효과적으로 억제되고 현금 사용이 원활해졌다고 밝혔다.
또 2022년 통화 및 금·은 보안 업무 화상 회의에서는 “디지털 위안화 연구 개발 시범 사업을 착실히 추진하고, 시범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하여 지속적인 설계와 사용, 건전한 관리 제도 구축, 은행 등 금융기관의 현금 관리 역량 강화, 일반 기념화* 및 귀금속 기념화 발행 관리 강화, 인민은행의 지폐 처리, 정부의 지침 발행량 관리, 보위 관리 업무의 전환, 비표준 금은 조사 및 화폐사 연구를 차례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예고된 가운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금보다는 카드나 모바일 결제를 월등하게 많이 사용하는 추세에 있다.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현금의 유통이 필요하다. 앞으로 더 많은 국가들에서도 현금 공급의 안정화를 위한 정책들이 많이 제안 되기를 기대되는 바이다.
해당 기사는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기사확인.
*정결도: 가공이 완성된 기계 부품 겉면의 매끈한 정도. 부품의 가공 정밀도를 평가하는 지표의 하나로, 1급부터 14급까지 나누는데, 1급이 가장 거칠고 14급이 가장 매끈하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기념화: 위인이나 국가적 행사, 역사적 사건 따위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주화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물납: 조세 따위를 물품으로 바침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