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6일 중국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수리부 주강 수리위원회(水利部珠江水利委员会)에서 웨강아오 대만구(粤港澳大湾区)* 의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춘절 기간을 이용해 인근 저수지의 물을 강에 공급하는 대등협 프로젝트(大藤峡工程)를 실시했다.
최근 계속해서 강수량이 적었던 탓에 주강(珠江)*의 유역 중 서강, 북강 등의 주요 강의 수위가 크게 낮아졌다. 그 결과, 주하이(珠海), 중산(中山), 마카오(澳门) 등의 주변 지역들은 생활용수를 받아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처럼 주강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주변에 거주하며 강의 물을 사용하는 시민들의 생활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수자원의 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때 인위적인 방법이지만 저수지의 물을 직접 강으로 옮기며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었다.
만약 주강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강 또한 물이 부족하다면, 당연히 물을 공급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강 주변 지역의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렇기에 미리 여러 상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웨강아오 대만구(粤港澳大湾区):미국 실리콘 밸리와 같이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광둥성·홍콩·마카오 지역을 연결한 것이다.
*주강(珠江):중국 화남지방에서 가장 큰 강이며 길이는 2,200km이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