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6일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에 따르면, 국철그룹(国铁集团) 여객운송부 책임자는 올해 청명절1에 전국 철도 탑승 여객이 1,463만6천명, 2020년 청명 연휴보다 225.8% 늘어나 철도 서비스 개선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현재 세계 최장의 고속철도 보유국이자 기술적으로도 최고 운행속도를 유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고속철도 강대국이다. 철도산업은 1970년대 이후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중국의 경제성장 속도에 비교 했을 때 열차운행 서비스는 부족한 편이다.
청명절 연휴 기간에는 여행객들의 이동이 왕성하여 철도 이용객은 계속 늘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항천과공집단 부총경리 류스취안(劉石泉)은 여객기보다 다섯 배 속도가 빠른 시속 4,000km의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연구개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국 철도의 피크는 하루 평균 운행 여객열차 10,959편 중 4월 2일 출발 여객열차가 12,653편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철망이 그물망을 형성해 안전하고 빠르다는 장점을 살려 열차 운행량을 늘리거나, 고속철 운행을 중첩으로 배치해 속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선로에서 탄력적으로 수송력을 증가시켜, 여행객의 이동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중국 철도는 기차역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목적지 별로 구분된 열차의 종류가 다양하여 급격히 늘어난 이용객에도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기별 이용객 급증에 대처하기 위해 시장 수요의 지향적인 상황 제어와 열차 운행의 최적화 방안을 실행하여, 여객의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주민 편의 서비스를 실시한다. 그리고 관광열차를 운행해 인기코스를 만들고, 전 구간을 논스톱으로 제공하여 여행객이 쉽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여객 수송 상품을 공급할 것이라 밝혔다.
이러한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 급격히 늘어난 여행객에도 문제없는 탑승을 위해 역의 안전 점검, 검문, 통행로 및 인공 서비스 역량을 추가하여 안전한 이동 환경을 조성한다. 앞으로 중국 철도의 고속화 및 여객전용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향후 중국의 철도인프라 발전은 매우 안정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청명절1 : 24절기의 하나로 4월 5일 전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